안녕하세요?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식재료는 '양배추'입니다.
양배추는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즐겨 먹던 채소로 미국의 타임지가 선정한 서양 3대 장수식품 중 하나입니다. 샐러드, 쌈채소, 볶음 요리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U는 위장병에 특효가 있으며 식이섬유가 많아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요즘에는 시설재배가 이루어져 사시사철 언제든지 맛볼 수 있는 고마운 식재료입니다. 오늘 그동안 알지 못했던 양배추에 대해서 제대로 파헤쳐보겠습니다.
뉴욕 타임지가 선정한
3대 장수 식품 양배추
양배추는 이름 그대로 '서양의 배추'로 서양에선 올리브, 요구르트와 함께 '3대 장수식품'으로 꼽힙니다. 고대 이집트인들이 기력 보충을 위해 양배추즙을 먹었다는 기록이 남아있을 정도로 양배추는 오랜 세월 인류의 건강을 책임져왔습니다. 양배추의 영양학적 가치를 높이 평가하는 이유는 쓰린 속을 편안하게 하는 '비타민 U' 때문입니다. 이는 양배추에서 발견된 물질로 궤양(Ulcer) 치료에 유효하다고 하여 앞글자 'U'를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나중에 비타민 U는 메틸메티오닌설포늄이란 물질인 것으로 밝혀졌고 여러 연구를 통해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의 치료와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또한 양배추는 혈액 응고에 필수적인 '비타민K'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 글루코시놀레이트라는 생리활성 물질이 들어있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폐암, 유방암, 방광암 등의 발병률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칼로리는 100g당 24kcal로 낮은 데다 식이섬유, 칼륨, 비타민 C도 많아 변비 예방, 노폐물 배출, 피로 개선 등에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 종류
*녹색 양배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소비, 생산되는 양배추입니다. 겉잎에는 비타민 A, 철분, 칼슘이, 하얀 속잎에는 비타민 B군, 비타민 C 등이 풍부합니다. 보통 심지 부분은 단단하고 질겨서 버리는 경우가 많으나 비타민 U가 가장 많이 들어있으므로 가급적 갈아서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적 양배추
적자색을 띠어 '붉은 양배추'로도 불립니다. 적채 특유의 색을 내는 안토시아닌은 시력 보호에 좋은 항산화 성분으로 피부 노화 방지, 혈액 순환에도 도움을 줍니다. 적채는 화려한 색상 때문에 샐러드에 넣어 식욕을 돋우는 등 장식용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사보이 양배추
원산지는 프랑스 남동부 사부아(Savoie) 지역으로 '곰보 양배추'라고도 불립니다. 녹색 양배추보다 봉오리가 넓게 퍼져있으며 잎이 얇고 격자무늬와 같은 결이 있어 야들야들한 식감을 자랑합니다. 최근 제주도, 충북 제천 등 국내에서도 재배되고 있습니다.
*방울다다기 양배추
벨기에 브뤼셀(Brussels)이 원산지로 '방울 양배추', '미니 양배추'라고도 불립니다. 항산화 물질인 설포라판(sulforaphane)이 녹색 양배추보다 2배, 비타민 A는 5배, 비타민 C는 1.5배 많고 엽산, 칼륨, 마그네슘 등 미네랄도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설로라판 : 글루코시놀레이트가 소화 과정을 통해 가수분해되면서 만들어진 화합물
*고깔 양배추
초록 양배추를 원뿔 모양으로 개량한 것입니다. 유럽에서는 대중적인 식재료이나 국내에 유통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습니다. 초록 양배추에 비해 잎이 얇고 식감이 아삭하며 단맛이 강해 샐러드나 쌈 채소 등으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주스로 만들어 섭취해도 달콤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양배추 고르는 법
- 모양이 동글동글한 것
- 겉잎이 연한 녹색을 띠는 것
- 만져 보았을 때 단단하고 묵직한 것
- 잎이 시들거나 상처가 없는 것
- 노란 꽃대가 피지 않은 것
양배추 손질법
양배추는 병충해에 약한 채소로 재배할 때 농약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세척 과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먼저 겉잎을 제거한 후 베이킹소다를 푼 물에 1차로 세척하고, 식초를 희석한 물에 1~2분 정도 담근 다음 흐르는 물에 2차 세척하면 잔류 농약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양배추에 함유된 대부분의 영양소는 열에 취약하기 때문에 생식으로 즙이나 주스를 만들어 먹는 것이 좋고, 가열 조리를 해야 할 때는 살짝 볶거나 데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배추 보관방법
양배추는 실온에 보관할 경우에는 쉽게 건조되고 색이 변합니다. 따라서 겉잎 2~3장을 벗긴 다음, 랩이나 크린백으로 싸서 보관하면 건조, 갈변 현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잎보다 줄기가 먼저 썩거나 가운데 심 부분의 수분이 날아가는 경우가 많이 때문에 먼저 줄기를 잘라낸 후 물에 적신 키친타월로 줄기 부분을 채운 후 랩으로 싸면 싱싱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 보관할 경우 사용 용도에 맞게 손질한 후 지퍼백에 소분하여 냉동보관합니다.
양배추 효능
*위 건강
양배추의 효능 중 가장 대표적인 효능이라고 한다면 단연 위 건강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양배추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U가 손상된 세포조직을 재생시켜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섬유질과 무기질 성분이 위를 편안하게 하고 위의 세포조직을 재생시켜 위염이나 위궤양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항암 효과
양배추에 함유된 셀포라판이라는 성분이 암세포의 증식과 발생을 억제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셀포라판은 위염의 원인균 중 하나인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위암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U가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기 때문에 암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 미용
양배추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줌으로써 피부를 탄력 있고 윤기 있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함유된 철분이 콜라겐 생성을 돕기 때문에 매끈한 피부를 가꾸는데 좋습니다.
*여성 질환
자궁이 약한 여성분들에게 양배추는 약이 됩니다. 양배추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에스트로겐을 억제시켜서 유방암과 자궁경부암을 예방시켜 주는 효과와 자궁 점막을 강화시켜 여성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여드름 예방
양배추의 칼륨은 체내에서 염분과의 밸런스를 맞추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위궤양이나 위장치료뿐만 아니라 여드름 치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장기능 개선
양배추의 섬유질은 장내 운동을 활성화시키고 장의 원활한 기능 개선으로 인해 배변 활동 역시 원활하게 함으로써 변비개선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뼈 건강
양배추에 풍부한 비타민 K 성분은 뼈의 단백질 성분인 오스테오칼신의 합성을 도와주기 때문에 뼈건강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관절염과 골다공증 등과 같은 뼈 관련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빈혈 개선
양배추의 풍부하게 함유된 철분은 빈혈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함유된 엽산은 혈류의 흐름을 돕고 혈관을 이완시키는 역할을 해주기에 빈혈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양배추는 수분의 함량이 매우 높고 식물성 섬유소가 많아 섭취 시 장운동을 도와줍니다. 활발한 장운동은 변비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되고 콜레스테롤 배출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100g당 24kcal로 낮은 열량을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고 섬유질이 풍부하여 쉽게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계획하고 계시는 분들께서는 반드시 식단에 넣어보시길 바랍니다.
*해독 작용
양배추의 살포라판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하고, 풍부한 비타민 A, 비타민 C를 통해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체내 해독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양배추 부작용
- 양배추를 과다 섭취 시 '포드맵'이라는 성분 때문에 복부팽만감, 잦은방귀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참고 : 건강 N쿡, 우수 식재료 디렉토리, 폴라리스쉐어, 헬스케어뉴스
'어쩌다 탐하는 남자 > 식재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땅콩 효능 및 영양성분 부작용 땅콩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1) | 2023.12.24 |
---|---|
팥 효능 및 영양성분 부작용 팥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동짓날 팥죽 (2) | 2023.12.22 |
낙지 효능 및 영양성분 낙지 국내산 수입산 구분법 고르는 법 손질법 (1) | 2023.12.17 |
우엉 효능 및 영양성분 부작용 우엉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0) | 2023.12.16 |
돼지감자 뚱딴지감자 효능 및 영양성분 부작용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1) | 2023.12.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