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집밥

해물파래전 부침개 레시피 만드는 법 파래 요리 손질법 효능

by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 2023. 12. 5.

안녕하세요?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음식은 '해물 파래전'입니다.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이맘때 즈음에 가장 맛있는 파래를 이용하여 부침개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아시다시피 제가 부침개를 정말 좋아하거든요? 그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전을 꼽으라고 하면 단연코 해물 파래전이라고 할 정도로 인생 부침개입니다. 김 같이 고소하면서도 담백하면서도 이게 별미예요. 무어라 말씀드리기가 참 어렵습니다. 만드는 법도 너무 간단하니 꼭 만들어 드셔보세요.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파래 효능

*빈혈 예방

파래에 풍부한 철분 성분이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시켜 혈액을 통한 산소 공급을 도와주는 작용을 함으로써 빈혈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파래에는 철분의 체내 흡수율을 도와주는 비타민 A 역시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강화

파래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C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감기나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각종 바이러스, 질병의 공격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파래에 함유된 폴리페놀, 요오드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모발 건강

파래에 풍부한 요오드, 미네랄, 각종 비타민 성분은 건강한 머릿결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탈모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파래의 요오드 성분은 갑상선 호르몬이 줄어드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인해 모발이 가늘어지거나 빠지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항암 효과

파래에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암의 발생과 전이를 억제하는 항암효과가 뛰어나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해물 파래전 레시피

해물 파래전 재료

파래 200g, 양파 1/4개, 청양고추 2개, 홍고추 1개, 각종 해산물 기호에 맞게, 계란 1개, 튀김가루(또는 부침가루) 4T, 식용유 넉넉하게

*파래 헹굴 때 : 천일염 조금

 

해물 파래전 양념

멸치액젓(또는 진간장) 1/2T, 참기름 1T

 

해물 파래전 만드는 법

해물파래전-재료준비-파래헹구기1해물파래전-재료준비-파래헹구기2
해물파래전-재료준비-파래손질해물파래전-재료준비-파래썰기
해물파래전-재료준비-파래손질

 

먼저 재료를 준비합니다.

파래 200g을 준비하여 깨끗하게 손질합니다.

1차로 헹궈 파래에 묻은 스티로폼이나 다른 해초 등 이물질을 제거한 다음, 천일염을 조금 넣어 바락바락 문질러 가며 파래에 묵은 때를 벗겨냅니다.

때를 벗겨낸 파래는 흐르는 물에 1~2회 헹군 다음, 손으로 물기를 가볍게 짜 가로 세로 2~3cm 길이로 썰어주세요.

 

파래를 헹굴 때에는 파래가 물에 흘러내려가지 않게 촘촘한 채반을 받쳐 사용하시면 유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해물파래전-재료준비-양파썰기해물파래전-재료준비-청홍고추썰기
해물파래전-재료준비-야채썰기

 

들어갈 재료를 준비합니다.

양파 1/4개는 얇게 썰고,

청양고추 2개, 홍고추 1개는 반으로 가른 다음 씨를 가볍게 털어 얇게 썰어주세요.

 

해물파래전-반죽만들기1해물파래전-반죽만들기2
해물파래전-반죽만들기3해물파래전-반죽만들기4
해물파래전-반죽만들기

 

반죽을 만들어볼게요.

널찍한 볼에 손질한 파래, 썰어놓은 양파, 청양고추, 홍고추, 해산물, 계란 1개, 튀김가루(또는 부침가루) 4T, 멸치액젓(또는 국간장) 1/2T, 참기름 1T를 넣고 버무려 반죽을 만들어주세요.

부침가루 보다 튀김가루에 전분의 함유량이 높아 부침개를 부쳤을 때 훨씬 바삭하답니다.

 

해물파래전-부치기1해물파래전-부치기2
해물파래전-부치기3해물파래전-부치기4
해물파래전-부치기

 

해물 파래전을 부쳐볼게요.

달궈진 팬(불의 세기 중 약불)에 식용유를 넉넉하게 두른 다음, 반죽을 올려 손이나 도구를 이용하여 꾹꾹 눌러가며 모양과 두께를 조절해 주세요. 얇을수록 바삭하겠죠?

 

가장자리가 노릇해지면 뒤집어 주시고 뒤집개로 꾹꾹 누른 다음, 반대편도 동일하게 부쳐 마무리합니다.

 

해물파래전-완성
해물파래전-완성

 

완성되었습니다.

노릇노릇하니 막걸리가 생각나죠?

파래가 해조류다 보니 기름과 만나면 조미김을 먹는 느낌 같더라고요. 김 특유의 고소함과 바삭함을 느낄 수 있는 부침개입니다.

겨울 내내 파래가 공급이 되니까요. 비 오는 날 노릇하게 부쳐 막걸리랑 꼭 드셔보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