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어쩌다 탐하는 남자/나라별 음식

[베트남] 베트남에서 꼭 먹어야 할 음식 20가지 베트남음식 베트남요리 베트남 길거리음식(4)

by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 2023. 7. 10.

안녕하세요?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 어요남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베트남에서 꼭 먹어야 할 음식소개 시간입니다. 벌써 마지막 음식소개를 남겨두고 있는데요. 어떠셨나요? 작지만 여러 나라의 문화를 받아들여 찬란한 식문화가 있는 베트남. 마지막까지 응원해 주셔서 너무 고맙습니다. 다음 여행에서는 더 알찬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또 만나요!

 

베트남지도베트남풍경
베트남지리
베트남대표적소스_느억맘
베트남대표적소스_느억맘

베트남음식에 빠질 수 없는 느억맘

한국에서는 '장맛을 보면 그 집의 음식 솜씨를 알 수 있다'는 말이 있듯이 베트남에서는 느억맘 맛을 보면 그 집 아낙네의 음식 솜씨를 가늠할 수 있다고 합니다. 느억맘은 일종의 젓갈이며, 발효음식입니다. 멸치와 비슷한 까껌(Cacom)에다가 소금, 설탕을 넣어 버무린 다음, 장독에 넣어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발효를 시켜 만듭니다. 제맛을 내려면 반년이 걸리지만 몇 달만 지나도 괜찮다고 하네요. 이렇게 잘 발효된 것을 고운 천에 걸러내면 붉고 투명한 액이 나옵니다. 그것이 바로 베트남 음식에서 빠질 수 없는 소스 느억맘입니다.

느억맘으로 유명한 곳은 남부지방 판티엣(Phan thiet)과 베트남 최남단 섬인 푸국(Phu quoc)입니다. 그중 푸국에서 생산되는 느억맘이 가장 유명합니다. 푸국섬은 베트남 섬 중에서 가장 큰 섬인데 이곳이 느억맘의 원료인 까껌이 많이 잡힌다고 합니다.

 

베트남에서 꼭 먹어야 할 음식

베트남에서꼭먹어야할음식_신또
베트남에서꼭먹어야할음식_신또

*신또

베트남은 우리나라에 비해 물가가 저렴합니다. 그중에서도 우리나라에 비해 싼 것이 무엇이냐고 물어보면 열이면 열이 '과일'이라고 대답할 겁니다. 그만큼 베트남의 과일은 신선하고 맛있으며 저렴한데요. 신또는 베트남의 신선한 과일을 갈아 만든 주스를 말합니다. 우리나라로 하면 생과일주스지요. 우리나라에서는 과일이 워낙 비싸다 보니 물이나 시럽, 탄산수등을 섞어 만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베트남에서는 100% 과즙으로 만들어 준답니다. 먹으면 먹을수록 돈을 번다는 느낌을 받을 정도인데요. 조금만 걸어도 땀이 비 오듯 쏟아지는 베트남에서 신또 만한 보약은 없는 것 같습니다.

 

베트남에서꼭먹어야할음식_반미
베트남에서꼭먹어야할음식_반미

*반미

반미는 베트남식 바게트(Baguette)를 반으로 가른 후 버터나 돼지의 간을 으깨어 만든 소스를 바르고 고기와 채소 등의 속재료를 넣어 만든 베트남식 샌드위치를 총칭합니다. 정확한 기원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프랑스 식민지 시절(1880~1945)을 거치면서 프랑스 식문화의 영향을 받아 생겨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식 바게트에 고유의 식재료로 속을 채워 먹기 시작하면서 발전한 것으로 보이는 일종의 퓨전요리라고 할 수 있지요. 반미 안에 넣는 내용물에 따라 종류는 아주 광범위합니다. 반미는 베트남의 대표적인 길거리 음식 중 하나로 노점이나 가판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아주 저렴합니다. '론리플래닛(Lonely Planet)'에서 선정한 <세계 길거리 음식 Best 10>에 꼽힐 정도로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음식입니다.

 

베트남에서꼭먹어야할음식_분짜
베트남에서꼭먹어야할음식_분짜

*분짜

베트남 쌀국수의 한 종류로 느억맘이 들어간 차가운 국물에 돼지고기 숯불구이와 향채를 넣어서 면과 함께 먹는 베트남 음식입니다. 베트남 전역의 노점상이나 식당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베트남 국민들의 대중적인 음식입니다.

분짜의 '분(bun)'은 원통형의 굵은 쌀국수 면이고, '짜(cha)'는 숯불에 구운 돼지고기 완자를 가리키는 말이에요. 분짜는 라임과 그린 파파야를 넣어 새콤달콤한 맛이 나는 차가운 느억맘 국물에 쌀국수와 돼지고기, 생채소를 적셔서 먹습니다. 또 쌀국수와 돼지고기를 함께 쌈으로 싸 먹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의 쌈문화와 나름 비슷해서 정감이 가는 음식입니다.

한편 분짜는 베트남 북부에 위치한 수도 하노이 지역을 대표하는 음식으로 하노이는 예전부터 쌀 수확량이 적어 밥보다 쌀국수를 자주 먹었기 때문에 이 같은 음식이 발달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베트남에서꼭먹어야할음식_쌀국수베트남에서꼭먹어야할음식_pho
베트남에서꼭먹어야할음식_포

*포

포는 쌀로 만든 국수를 주로 소고기나 닭고기를 넣고 장시간 푹 고아낸 따뜻한 육수에 넣고 고기 고명, 라임즙, 고수, 느억맘소스 등을 기호에 맞게 곁들여 먹는 베트남 쌀국수요리입니다. 포는 베트남 북부지방 '하노이 남딘'에서 유래되었다는 설과 프랑스 음식 포토뵈(pot aufeu)에서 유래되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설이 전해지며 정확하게 개발된 시기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 없습니다.

포는 식당뿐 아니라 베트남 전역에서 볼 수 있는 길거리 음식으로 노점상들이 이른 새벽부터 주로 아침 식사용으로 판매합니다. 더운 오후에는 뜨거운 국물 요리를 잘 먹지 않는다고 하지만 하루 종일 노점에서 식사 또는 간식으로 판매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유명한 식당이나 노점에서는 오전에 판매가 마감되기도 합니다. 베트남 현지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잘 알려진 베트남 음식 중 하나입니다.

 

베트남에서꼭먹어야할음식_바인보
베트남에서꼭먹어야할음식_바인보

*바인보

바인보는 쌀가루 반죽으로 만든 케이크를 말합니다. 베트남의 인기 있는 음식으로, 중국 남부 지역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바인보의 '바인(banh)은 빵이나 케이크, 떡과 같이 모든 종류의 가루로 만든 음식을 의미하며, 보통 쌀이나 타피오카를 재료로 하여 만든 음식을 말하는데 바인보 또한 이러한 종류에 속하는 음식입니다. 흔히 길거리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간식이나 디저트로 즐겨 먹습니다. 작은 원통형 모양으로 스펀지와 같은 가벼운 질감에 군데군데 아주 작은 구멍이 뚫려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최근에는 바인보의 재료인 코코넛밀크 대신 우유가 사용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에는 음식의 질감이 마치 찐빵과 같아집니다. 반죽에 식용색소를 첨가하여 여러 가지의 색감을 내기도 합니다.

자연경관이뛰어난베트남_하롱베이
자연경관이뛰어난베트남_하롱베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