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집밥

미나리전 미나리해물전 레시피 노하우 만드는법 미나리손질법

by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 2023. 6. 8.

 

안녕하세요?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 어요남입니다.

오늘 소개할 음식은 바로 미나리 전입니다. 미나리는 4~6월이 제철이지만 요즘에는 하우스재배가 가능해서 사시사철 먹을 수 있습니다. 미나리는 우리 몸의 나쁜 성분을 정화하고 제거하는 해독작용과 피를 맑게 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다는데요. 오늘 건강에 아주 좋은 미나리를 이용하여 담백한 부침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미나리 효능

*노폐물 제거, 혈액 정화

미나리에는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몸속에 쌓여 붓기와 염증을 만드는 과도한 나트륨 축적을 막고 외부로의 배출을 도우며, 결과적으로는 혈압을 관리, 혈액을 맑게 하고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심장, 뇌 등 주요 신체기관의 컨디션 유지와 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특히 중금속, 불필요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배출하는 것에서 탁월합니다.

 

*간 기능 예방

미나리에는 이소람네틴, 케르세틴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지속적인 알코올 섭취로 인해 간 기능을 저하, 손상된 부분을 해독, 회복하여 제 기능이 가능하도록 돕습니다.

 

*장 건강

미나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한데요. 이 성분은 예민한 장에 좋은 자극을 주고 배변을 도우며, 장 속에 쌓인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장운동의 리듬을 원활하게 하고 장 내벽에 대한 손상을 회복하도록 해 건강한 장을 유지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눈 건강

미나리에는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눈을 맑게 하고 노화로 인해 침침하고 건조한 부분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노화방지

세포가 빠르게 사멸하는 것은 일종의 노화의 과정으로 나이가 들수록 체내 활성산소가 많아지면서 안팎으로 나이가 드는 것을 피할 수 없는데 이에 대해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성분인 캠프페롤, 궤르세틴등의 산화 방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https://youtu.be/JJDl-C2sPgc

미나리전레시피
외국어자막 제공

미나리전 재료

미나리 1/2단, 양파 1/4개,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 해물 조금(새우, 오징어, 조갯살 등), 계란 1알, 튀김가루(또는 부침가루) 4T, 식용유 넉넉하게

*미나리 헹굴 때 : 식초 2T

 

미나리전 양념

멸치액젓(또는 진간장) 1/2T

 

 

미나리전 레시피

미나리전_재료손질_미나리헹구기1미나리전_재료손질_미나리헹구기_식초에담그기미나리전_재료손질_미나리헹구기2
미나리전_재료손질_미나리헹구기

먼저 재료손질을 합니다.

미나리는 1/2단을 준비합니다.

미나리는 흐르는 물에 여러 번 헹궈 각종 이물질을 제거한 다음, 식초 2T를 넣고 5분간 담가주세요. 이 작업을 통해 혹시 모를 진드기나 농약성분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손질한 미나리는 채반에 받쳐 물기를 제거합니다.

 

미나리전_재료손질_미나리썰기1미나리전_재료손질_미나리썰기2
미나리전_재료손질_미나리썰기

물기를 제거한 미나리의 줄기 끝 부분을 1~2cm 썰어 제거합니다. 줄기 끝 부분에는 뿌리나 각종 이물질이 있을 수 있어서 아깝다 여기지 마시고 과감하게 제거합니다.

남은 부분은 3~4cm 길이로 썰어주세요.

 

미나리전_재료손질_양파썰기미나리전_재료손질_청양고추_홍고추썰기
미나리전_재료손질_새우썰기미나리전_재료손질_오징어썰기
미나리전_재료손질_야채_해물

양파 1/4개는 2mm 두께로 썰고,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는 반으로 갈라 너무 얇지 않게 송송 썰어주세요. 냉동실에 해물이 있다면 썰어서 넣어주세요. 저는 새우와 오징어(다리)를 준비했답니다.

 

미나리전_반죽하기_재료넣기1미나리전_반죽하기_재료넣기2
미나리전_반죽하기_재료넣기

반죽을 만들어 볼게요.

널찍한 볼에 미리 썰어 둔 미나리, 양파, 청양고추, 홍고추, 각종해물(새우, 오징어 등)을 넣습니다.

 

미나리전_반죽하기_계란넣기미나리전_반죽하기_액젓넣기
미나리전_반죽하기_튀김가루넣기미나리전_반죽하기_버무리기
미나리전_반죽하기

그리고 계란 1알을 넣어 수분보충과 부드러움을 추가합니다. 튀김가루(또는 부침가루) 4T를 넣고, 밑간은 멸치액젓(또는 진간장) 1/2T로 합니다. 진간장을 넣게 되면 반죽의 색깔이 탁해질 수 있어 보다 맑은 멸치액젓을 사용했고요. 부침가루보다는 전분의 함량이 많은 튀김가루 넣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죽을 섞다 보면 되직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요. 5분가량 그대로 두면 야채와 해물에서 삼투압 작용을 일으켜 수분이 나오게 됩니다.

그러니 절대 물은 넣지 않습니다!!

 

미나리전_부치기_팬에올려모양두께조절1미나리전_부치기_팬에올려모양두께조절2
미나리전_굽기_팬에올려모양두께조절

전을 부쳐보겠습니다.

달궈진 팬에 식용유를 넉넉하게 두른 다음, 미리 만들어 놓은 반죽을 올려주세요. 이때 손이나 도구를 사용하여 모양과 두께를 잡아주는 것이 키포인트입니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에도 좋잖아요.

 

미나리전_부치기_가장자리체크하기
미나리전_부치기_가장자리체크하기

불의 세기는 중 약불로 합니다.

가장자리가 노릇해지면 뒤집어 달라는 신호입니다.

 

미나리전_부치기_뒤집기(앞)미나리전_부치기_뒤집기(뒤)
미나리전_부치기_뒤집기(앞,뒤)

뒤집어 준 다음 뒤집개로 꾹꾹 눌러 주시고, 반대편도 동일하게 부쳐주세요.

 

미나리전_완성
미나리전_완성

미나리전이 완성되었습니다.

아주 맛있게 잘 부쳐졌죠?

돌아오는 주말에 향긋한 미나리해물전에다가 시원한 막걸리 한 잔 걸쳐 드시는 게 어떠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