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어쩌다 탐하는 남자/식재료

꼴뚜기 효능 및 부작용 영양성분 꼴뚜기 보관법 고르는 법

by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 2023. 5. 14.

안녕하세요?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 어요남입니다.

오늘 파헤쳐 볼 식재료는 어물전 망신을 시키는 꼴뚜기입니다. 생긴 것이 볼품없어 보일 순 있지만 영양만큼은 어물전을 돋보이기에 한치 모자람 없는 식재료입니다. 꼴뚜기의 효능 및 부작용, 영양성분을 비롯한 꼴뚜기의 숨겨진 비밀들을 함께 공유해 보겠습니다.

 

어물전망신은꼴뚜기가시킨다
어물전망신은꼴뚜기가시킨다

어물전 망신은 꼴뚜기가 시킨다

꼴뚜기는 생김새가 볼품없어서 예로부터 별 볼일 없고 가치가 낮은 것에 비유하여 사용하였습니다. 어리석은 사람 한 명이 주변의 다른 사람들까지 망신시킨다는 뜻의 속담인데요. 하지만 꼴뚜기는 자산어보에 소개될 정도로 풍부한 영양성분을 자랑합니다. 꼴뚜기는 연체동물의 일종으로 생김새는 오징어와 비슷하지만 오징어보다 크기가 작고, 몸통은 좁고 길며 아주 얇은 뼈가 있지만 그에 반해 등껍질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4~5월이 제철인 꼴뚜기는 지역마다 부르는 명칭이 다양한 것으로 알려집니다. 꼴뚜기는 부드러우면서도 쫄깃한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징어보다는 저렴하지만 오징어를 대체하는 식재료로 활용되며 회, 숙회, 무침, 볶음, 젓갈 등 여러 조리방법으로 응용이 가능합니다. 생김새는 망신을 시킬 수 있으나 영양적으로는 어물전을 돋보이기에 한치도 모자람이 없는 식재료임은 분명하네요.

 

싱싱한꼴뚜기고르는법
싱싱한꼴뚜기고르는법

신선한 꼴뚜기 고르는 법

꼴뚜기는 마르지 않고 비린내가 나지 않으며 싱싱하면서 중간 크기에 두텁고 살이 꽉 차 있으며 겉표면에 광택이 흐르면서 탄탄하게 탄력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꼴뚜기 보관법

신선한 꼴뚜기를 먹고 남은 것은 씻지 말고 지퍼백에 담아 냉동보관합니다. 하지만 내장이 제거하지 않은 채로 냉동한 것이라 장기간 보관은 피하여 최대 일주일은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수분이 빠져 겉이 마르고 비린내가 나며, 색이 변할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타우린이풍부한꼴뚜기
타우린이풍부한꼴뚜기

꼴뚜기의 효능

*혈관 질환 및 성인병 예방

꼴뚜기는 아미노산인 타우린 성분과 단백질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스트레스의 원인 물질을 제거하여 스트레스를 해소시키고 심근경색, 부정맥, 심부전증, 협심증, 뇌졸중 등의 심혈관질환과 동맥경화, 고혈압, 당뇨병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개선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소화기능 개선

꼴뚜기는 소화를 도황주는 효소를 함유하고 있어 장내 소화 흡수를 촉진시키고, 오징어보다 부드럽고 단백질 성분이 풍부해 평소 치아가 약하거나 소화 기능이 떨어지는 아이와 노인이 섭취해도 될 정도로 효과가 있는 음식입니다.

 

*피로회복

꼴뚜기에 풍부한 타우린 성분은 간 해독작용을 촉진시켜 간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하고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간 기능을 활성화시켜 간 건강을 개선하고 피로물질을 해소시켜 피로회복과 활력증진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에좋은꼴뚜기
다이어트에좋은꼴뚜기

*노화예방

꼴뚜기의 비타민 E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풍부한 아연 성분은 피부 탄력을 높이고 주름 생성을 억제시켜 탄력 있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고 노화를 예방하는데 탁월합니다.

 

*다이어트 효과

꼴뚜기는 단백질의 함량이 높고 불포화지방산인 DHA, EPA가 풍부한데 비해 지방의 함량이 1%로 매우 낮으며 100g당 52kcal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께 사랑받는 음식입니다.

 

꼴뚜기 부작용

꼴뚜기는 나트륨의 함량이 높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고혈압 및 심혈관 질환 등 건강상에 문제가 올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또한 평소 해산물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가급적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봄제철_꼴뚜기
봄제철_꼴뚜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