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집밥

어요남의 대파김치(Eoyonam's Green onion kimchi)

by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 2023. 4. 14.

 

안녕하세요?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 어요남입니다.

오늘은 한식에 빠져서는 안 될 식재료인 대파를 이용하여 김치를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김치라고 하면 대개 무나 배추를 이용한 것을 말하는데요. 달큼하고 단단한 대파로 김치를 담가도 아주 맛있거든요. 풀을 쑤지 않고 아주 간단하게 만드는 대파김치 레시피 공유할 테니 천천히 따라오세요.

 

대파의 역사

파는 중국에서 3000년 전부터 재배되었습니다. 중국 문헌 산해경에는 2200년 전부터 파를 재배하였고, 품종이나 재배 기록 등이 남아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9세기 문헌에 기록된 것이 처음으로 나오고, 미국에서는 19세기에 소개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 파가 전파된 시기에 대해서는 문헌상에 남은 기록이 없지만 통일신라시대 때부터 파를 재배하였을 것이라 추정하고 있습니다. 문헌에 처음 등장한 것은 고려 인종 때 '음양회담소'에서 파에 대한 기록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파의 품종육성은 흥농종묘 육종연구소에서 1960년대 시작하였고, 1974년에 우리나라 최초로 교배종을 개발하였다고 합니다.

 

대파 손질 및 보관법

*대파손질

대파는 잎이 시들지 않고 줄기는 너무 두껍지 않은 것으로 골라 줍니다. 대파 뿌리의 시작점부터 5mm 위로 잘라 준 다음, 지저분한 겉잎과 줄기의 노랗게 시든 부분은 떼어냅니다.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헹궈 물기를 제거해 주세요. 다듬고 남은 뿌리와 겉잎은 깨끗하게 씻어 말린 다음, 육수나 파기름, 고추기름을 만들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대파 보관법

다듬지 않은 대파는 신문지에 돌돌 말아 보관하면 잎이 시들지 않고 2~3일간 보관 가능합니다. 손질한 대파는 깨끗하게 헹군 다음, 물기를 제거하고 밀폐용기나 비닐팩에 담아 냉장보관하시면 3~5일까지도 보관 가능합니다.

 

대파효능

항암치료 및 노화 방지

대파에는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비타민 C, 리코펜등 각종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물질이란 몸에 나쁜 활성산소로 인한 장기의 손상과 노화(산화)를 막아주는 성분으로 각종 성인병의 주된 원인이 되는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암세포의 전이 및 증식을 억제하는 등 각종 암 예방 및 항암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해독 및 혈액순환

대파의 황화아릴 성분은 강한 살균력을 가지고 있어서 몸 속 기생충을 비롯한 여러 해로운 세균을 없애주며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혈액 순환이 잘되고 피를 맑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심혈관질환 예방

대파의 베타카로틴, 황화아릴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순환 및 혈류개선에 도움을 주며 체내의 혈관에 쌓여 있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줍니다. 또한 체내의 중성지방 및 각종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혈전 방지 및 혈압 강하를 도와줍니다.

 

당뇨 예방

대파에는 혈당을 줄일 수 있는 식물성 물질인 글루코키닌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췌장 베타세포의 인슐린 생성을 촉진시키고, 체내의 당 대사가 원활하게 돌아가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체내의 지질대사를 원활히 하고 혈당 조절 및 혈압 강하에 도움을 주어 당뇨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면역력 증진

대파에는 알리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며 잔병과 감기 등의 노출을 완화해 줍니다.

 

비만 예방

육류 등에 대파를 섞어서 섭취하면 비만을 예방할 수 있고, 대파에 들어있는 성분들이 돼지고기(육류) 등에 들어 있는 콜레스테롤 체내 흡수를 억제해 줍니다.

 

불면증 개선

대파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신경을 안정시켜 주고 불면증을 개선, 완화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변비 예방

대파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의 운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변을 부드럽게 만들고, 숙변제거에 큰 효과를 주며 소화력을 높여 장에 있는 가스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위 건강

파는 위장을 따뜻하게 하여 튼튼하게 보호해 주며 위 기능을 활성화시켜줍니다. 뿐만 아니라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음식물의 소화에도 도움을 주는 등 위염, 위궤양, 소화불량, 소화장애, 급체 등 각종 위장 질환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감기 완화

감기로 인한 두통, 코막힘, 오한에 파뿌리 흰 부분을 생강과 함께 달여 마시면 감기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피로회복

대파를 비타민 B1의 함량이 많은 음식과 함께 섭취를 하면 음식의 전분과 당분이 열량으로 변환되어 피로회복을 시켜줍니다.

 

대파부작용

대파는 따뜻한 성질을 지닌 식재료로써 평소 열이 많은 분들께서는 가급적 자제해 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대파는 매운맛이 강해 과한 섭취를 하게 되면 속 쓰림과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며, 특히 위염이나 위궤양과 같은 위장 질환이 있는 분들께서는 찬물에 10분간 담가 아린맛을 제거한 후 드시거나 열을 가해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의 모든 것

바르고 정직하게 요리하겠습니다.

 

https://youtu.be/TEAznkAxtRs

영어자막, 일본어자막 제공

대파김치 재료

대파 1단(1kg)→손질 후 흰색 부분만 사용(600g)

 

대파김치 양념

굵은 고춧가루 3~4T, 매실청 3T, 다진 마늘 1T, 다진 생강 1/3T, 통깨 1T

*대파 절일 때 : 멸치액젓 5T

 

 

대파김치 레시피

대파김치_재료손질_대파뿌리제거1대파김치_재료손질_대파뿌리제거2
대파김치_재료손질_겉잎제거_대파헹구기대파김치_재료손질_대파뿌리말리기
대파김치_재료손질_대파다듬기

먼저 재료 손질을 해보겠습니다.

대파 한 단을 준비한 다음, 뿌리에서 5mm 위로 잘라 냅니다. 그리고 흙이 묻었거나 지저분한 부분은 벗겨내고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헹궈 주세요. 다듬고 남은 뿌리와 겉잎은 채반에 받쳐 물기를 제거한 후 바람과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말려 육수나 파기름, 고추기름을 만드는 데 사용하면 좋습니다.

 

대파김치_재료썰기_흰대구분 대파김치_재료썰기_흰대만사용하기  대파김치_재료썰기_흰대자르기
대파김치_재료준비_대파썰기

손질한 대파는 단단하고 단맛이 강한 흰색 부분만 사용합니다. 녹색 부분은 진액이 나와 식감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먹기 좋게 2~3cm 길이로 썰어 주세요.

 

대파김치_재료준비_마늘다지기 대파김치_재료준비_생강다지기
대파김치_재료준비_마늘생강다지기

마늘은 3~4알 다지고, 생강은 조금만 다져 주세요.

 

대파김치_대파절이기_멸치액젓넣기 대파김치_대파절이기
대파김치_대파절이기

대파를 절여 볼게요.

썰어 놓은 대파에 멸치액젓 5T를 넣고 버무려 20분간 절여 주세요. 10분에 한 번씩 위아래 뒤집어 주셔야 골고루 절여집니다.

 

대파김치_버무리기_굵은고추가루대파김치_버무리기_매실청
대파김치_버무리기_다진마늘대파김치_버무리기_다진생강
대파김치_버무리기_통깨대파김치_버무리기
대파김치_버무리기
대파김치_버무리기_굵은고추가루

20분 후,

버무려 보겠습니다.

굵은 고춧가루 3~4T, 매실청 3T, 다진 마늘 1T, 다진 생강 1/3T, 통깨 1T를 넣고 양념이 골고루 배도록 버무려 주세요.

 

대파김치_완성
대파김치_완성

완성이 되었습니다.

상온에서 하루 정도 숙성을 시킨 다음, 냉장보관하시면 됩니다. 대파김치는 그냥 먹어도 익혀 먹어도 맛있고요. 특히 육류와 드시면 정말 맛있습니다.

행복한 불금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