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집밥

어요남의 토마토김치(Eoyonam's Tomato kimchi)

by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 2023. 3. 11.

안녕하세요?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 어요남입니다.

오늘은 토마토를 이용하여 김치를 만들어 보려고 하는데요. 토마토로 김치를 만든다고? 하시는 분들이 여러 계실 걸로 압니다. 저도 처음에는 그랬거든요. 근데 막상 만들어서 먹어보니 대박이더라고요. 김치라는 생각보다 샐러드에 가깝다는 느낌을 받는 음식이고요. 태국음식 중에 솜땀이라고 있잖아요? 그것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너무 간단해서 따라 하기도 쉬울 거예요.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토마토의 역사

토마토는 현재 전 세계인들이 즐겨 먹지만 처음부터 환영받았던 작물은 아니었습니다. 토마토는 원래 남미 페루의 안데스 산맥에서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그러다 16세기 초 남미에서 유럽으로 건너갔고 처음에는 독초 취급을 받았으나 건조하고 햇빛이 많은 곳에서 잘 자라는 토마토는 지중해 연안을 중심으로 재배되면서 그 진가가 알렸고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그 후 북유럽 전체로 전파되었고, 점차 유럽 요리에서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식자재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우리나라에 토마토가 처음 들어왔을 때는 식용보다는 관상용으로 심었다고 합니다. 토마토라는 이름은 모두가 알지만 '일년감'이라는 이름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드문데요. 일 년 감은 '일 년을 사는 감'이라는 뜻으로 국어사전에 토마토의 한글이름으로 등재되어 있습니다.

 

타임즈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토마토는 미국 타임즈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중의 하나로 건강식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어떤 성분들이 토마토를 이렇게 최고의 건강식품으로 만들었는지 알아보면 먼저,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으로는 유기산, 아미노산, 루틴, 단백질, 당질, 회분, 칼슘, 칼륨, 철, 인, 비타민 A,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C, 식이섬유등 많은 영양소가 들어 있어요. 비타민 C의 경우 토마토 한 개에 하루 섭취 권장량의 절반 가량이 들어 있으며 토마토에 함유된 비타민 C는 피부에 탄력을 주어 잔주름을 예방하고, 멜라닌 색소가 생기는 것을 막아 기미 예방에도 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 토마토에 많이 들어있는 칼륨 성분도 매우 중요한데요.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짜게 먹는 식습관을 비롯해 생기는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 얼굴이 파랗게 된다

유럽 속담에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 얼굴이 파랗게 된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아주 오래전부터 토마토는 의사가 필요치 않을 정도로 건강에 좋은 식품이었습니다. 토마토가 건강식품으로 주목받은 가장 큰 이유는 '라이코펜'이라는 항산화 물질 때문인데요. 토마토가 빨간색을 띠는 것은 '카로티노이드'라는 식물 영양소 때문이고, 이 중에서도 특히 라이코펜이 주성분입니다. 잘 익은 빨간 토마토 100g에는 라이코펜이 7~12mg 정도가 들어 있어 토마토 한 개를 200g으로 본다면 20mg 정도를 섭취하게 됩니다. 토마토의 붉은색을 만드는 라이코펜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세포의 젊음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며 남성의 전립선암, 여성의 유방암, 소화기 계통의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라이코펜이 알코올을 분해할 때 생기는 독성 물질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므로 술 마시기 전에 토마토 주스를 마시거나 토마토를 술안주로 먹는 것도 좋아 서양에서는 토마토를 해장용으로 먹기도 합니다. 또한 토마토는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데요. 토마토 1개의 열량은 35kcal에 불과하며 수분과 식이섬유가 많아 포만감을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식사 전에 토마토 한 개를 먹으면 식사량을 줄일 수 있으며, 소화도 돕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익혀서 먹으면 더 좋은 토마토

그럼, 토마토는 어떻게 먹는 것이 좋을까요? 생으로 먹는다면 파란 것보다 빨간 것이 건강에 더 좋아 완전히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빨간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 많이 들어 있으나 그냥 먹으면 체내 흡수율이 다소 떨어지므로 열을 가해 조리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열을 가하면 라이코펜이 토마토 세포벽 밖으로 빠져나와 우리 몸에 잘 흡수되며 또한, 라이코펜과 지용성 비타민은 기름에 익힐 때 흡수가 잘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토마토는 올리브오일이나 식용유를 곁들여 익혀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의 모든 것

바르고 정직하게 요리하겠습니다!

 

https://youtu.be/ttKtxxz2kY8

영어자막, 일본어자막 제공

토마토김치 재료

토마토(큰 사이즈) 3개, 양파 1/2개, 대파 조금, 당근 조금 

 

토마토김치 양념

굵은 고춧가루 1T, 황설탕(또는 백설탕) 2T, 매실청 1T, 멸치액젓 2T, 다진 마늘 1T, 통깨 1/2T

 

토마토김치 레시피

토마토김치_재료손질_토마토썰기1토마토김치_재료손질_토마토썰기2
토마토김치_재료손질_토마토썰기

먼저 재료 손질을 합니다.

토마토는 큰 사이즈로 3개를 깨끗하게 씻어서 준비합니다. 비교적 물렁 거리지 않고 딱딱한 것으로 골라 주세요. 토마토는 먹기 좋은 크기로 4~8 등분하여 심지를 제거합니다.

 

토마토김치_재료손질_양파썰기토마토김치_재료손질_대파썰기
토마토김치_재료손질_당근썰기토마토김치_재료손질_마늘다지기
토마토김치_재료손질_야채썰기

양파 1/2개는 1~2mm 두께로 채 썰어 주시고, 대파는 조금만 준비하여 얇게 송송 썰어 주세요. 당근도 색만 낼 정도로 채 썰어 주시고, 마늘은 3~4알 다져서 준비합니다.

 

토마토김치_양념만들기1토마토김치_양념만들기2
토마토김치_양념만들기

김치양념을 만들어 볼게요.

널찍한 볼에 굵은 고춧가루 1T, 황설탕(또는 백설탕) 2T, 매실청 1T, 멸치액젓 2T, 다진 마늘 1T를 넣고 잘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 주세요. 일반 백설탕보다 황설탕을 넣게 되면 풍미가 좋습니다.

 

토마토김치_버무리기1토마토김치_버무리기2
토마토김치_버무리기3토마토김치_버무리기4
토마토김치_버무리기

토마토 김치를 버무려 볼게요.

만들어진 양념장에 썰어 놓은 대파, 양파, 당근, 토마토, 통깨 1/2T를 넣고 살랑살랑 버무려 주세요. 버무릴 때 바락바락 거리면 토마토의 씨가 터져 수분이 많아지고 지저분해질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토마토김치_완성
토마토김치_완성

완성되었습니다.

어때요? 진짜 궁금한 맛일 거 같죠?

이거 진짜 요물이에요.

애피타이저로 드시면 너무나도 좋을 것 같습니다!! 궁금해만 하지 마시고 꼭 만들어 보세요~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