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집밥

어요남의 간장찜닭(Eoyonam's Braised spicy chicken with vegetables)

by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 2023. 2. 10.

 

안녕하세요?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 어요남입니다.

모처럼 집에서 맞이하는 불금인데요. 한동안 프로젝트 때문에 불금을 누린 적이 거의 없었는데 이게 얼마만인지요? 역시 직장인은 금요일만 기다려지는 건 어쩔 수 없나 봅니다.

오늘은 동거녀가 해달라고 노래를 불렀던 간장찜닭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요즘같이 고물가 시대에 외식 한 번 하기에 너무 부담되어서요. 제가 가성비 정말 좋은 찜닭레시피를 알려 드리려고 해요. 어렵지 않으니 꼭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안동찜닭의 유래

안동찜닭의 유래에 관한 설은 다양합니다. 조선시대 안동의 부촌인 안(內) 동네에서 특별한 날 해 먹던 닭찜을 바깥 동네 사람들이 보고 '안동네찜닭'이라 부르기 시작한 데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고요. 1980년대 중반 안동 구시장 닭 골목에서 단골손님들이 닭볶음탕에 이런저런 재료를 넣어 달라고 요청하면서 재료가 더해져 지금의 '안동찜닭'으로 변모했다는 설이 있습니다. 가장 설득력 있는 설은 서양식 프라이드 치킨점의 확장에 위기를 느낀 안동 구시장 닭 골목의 상인들이 그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맛을 찾던 중 생긴 퓨전요리가 '안동찜닭'이라는 것이 있네요.

안동찜닭은 고온에서 조리하므로 기름기가 적고 담백하며, 닭고기의 맛과 매콤한 양념의 조화를 혀 끝에서 즐길 수 있는 음식으로 갖가지 재료를 넣어 다양한 맛을 내기 때문에 누구든지 즐길 수 있는 음식입니다. 또한 닭의 풍부한 단백질과 다양한 채소에 함유된 비타민 등 각종 영양소가 어우러져 영양학적으로도 좋은 음식입니다.

 

닭의 효능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좋아하고 즐기는 것이 바로 닭인데요. 닭은 영양학적으로도 너무 좋은 식재료라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닭은 부위별로 다양한 맛과 효능이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닭날개에는 콜라겐 성분이 풍부하여 피부미용과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가 있어요. 콜라겐은 자외선과 노화를 통해서 자연적 소실이 되기 때문에 별도로 챙겨 드셔야 합니다! 또한 닭의 가슴살은 단백질이 풍부하여 두뇌성장, 세포조직 생성, 근육생성, 각종질병을 예방하는데 좋고, 필수아미노산도 풍부하여 뇌신경 전달물질의 활동을 촉진시켜 스트레스를 이겨내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닭에는 불포화지방산과 리놀레산이 다량 함유되어 암발생을 억제해 주는 것은 물론 동맥경화 심장병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미국 암연구 협회(AICR)와 세계 암연구재단(WCRF)에서 밝혔습니다. 그 외에 소화흡수, 간기능 예방, 감기치료, 산후 후 회복에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닭의 부작용

닭은 그냥 먹으면 아주 건강한 음식이지만 거의 그렇게 드시지 않는 것 자체가 부작용입니다. 대부분이 튀김옷을 두껍게 입혀 기름에 튀긴 치킨을 선호하시는데요. 그렇게 드시면 콜레스테롤의 증가로 인해 비만으로 갈 확률이 높아져요. 또한 닭은 따듯한 성질을 지녔으므로 평소 열이 많은 체질을 가진 분들은 설사나 구토를 일으킬 수 있으니 가급적 자제하셔야 합니다.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의 모든 것

바르고 정직하게 요리하겠습니다!

 

https://youtu.be/c6ehyykADj0

영어자막, 일본어자막 제공

 

간장찜닭 재료

닭 한 마리(1kg), 다시마(작은 사이즈) 3장, 건표고버섯(또는 생 표고버섯) 반 줌, 물 500ml, 당면 반 줌, 양파 1/2개, 감자(큰 사이즈) 2개, 대파 1대, 당근 조금, 청양고추 2개, 홍고추 1개, 마른 고추 2개

*닭 데칠 때 : 물 1L, 소금 1t

 

간장찜닭 양념

설탕(또는 흑설탕) 2T, 노두유 2T, 진간장 3T, 다진 마늘 1T, 다시마육수 2컵, 미림 2T, 생강청 1T, 조청(또는 물엿) 1T, 참기름 1T, 통깨 1/2T

 

간장찜닭 레시피

간장찜닭_표고버섯불리기_육수만들기간장찜닭_당면불리기
간장찜닭_육수만들기_당면불리기

먼저, 표고버섯과 당면을 불려 주세요.

시간이 가장 많이 소요되는 부분이라 만들기 전에 미리 만들어 놓으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다시마(작은 사이즈) 3장과 건 표고버섯 반 줌에 물 500ml을 넣고 불려 주세요. 생 표고버섯을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불리고 남은 물은 육수로 사용할 것이기에 절대 버리면 안 됩니다!! 당면 반 줌도 1시간 이상 물에 불려 주세요. 일반 당면보단 넙적 당면을 사용하시는 것이 퍼지지 않아 식감에 좋습니다.

 

간장찜닭_재료손질_양파썰기간장찜닭_재료손질_감자썰기
간장찜닭_재료손질_대파썰기간장찜닭_재료손질_청홍고추썰기
간장찜닭_재료손질_야채다듬기

양파 1/2개는 8등분 내고, 감자 큰 것은 2개, 작은 것은 4~5개 준비하여 큼직하게 썰어서 준비합니다. 대파 1대는 3cm 길이로 썰고, 청양고추 2개, 홍고추 1개는 1~2cm 길이로 썰어 주세요. 당근은 기호에 따라 조금만 준비하여 넣어 주시면 됩니다.

 

간장찜닭_재료손질_닭다듬기간장찜닭_재료손질_닭데치기
간장찜닭_재료손질_닭헹구기1간장찜닭_재료손질_닭헹구기2
간장찜닭_재료손질_닭삶고헹구기

닭은 한 마리(1kg)를 준비합니다.

닭은 볶음탕용으로 잘라 달라고 하면 되고요. 살이 많은 다리나 가슴살에는 칼집을 넣어 양념이 잘 밸 수 있도록 해줍니다. 냄비에 물 1L, 소금 1t를 넣고 팔팔 끓여 손질한 닭을 넣고 2분간 데쳐 주세요. 내장에 있는 찌꺼기(불순물)나 핏기를 제거하기 위함이니 완전히 익히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찜닭을 만들 때 닭을 살짝 데쳐서 사용하면 살이 단단해져 부서지지 않아요! 데친 닭은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헹궈서 준비합니다. 특히 내장이 있던 자리에 회색빛을 띄는 불순물이 많으니 깨끗하게 헹궈 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누린내가 나지 않아요!

 

간장찜닭_닭굽기간장찜닭_닭에간하기
간장찜닭_닭굽고색입히기

닭을 구워 보겠습니다.

달궈진 팬에 기름을 넉넉하게 두른 다음, 데친 닭을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구워 주세요. 닭을 한 번 구워서 사용하면 기름이 쏙 빠져 담백하게 드실 수 있어요. 노릇하게 굽고 남은 기름은 반드시 제거해 주세요.

구워진 닭에 설탕(또는 흑설탕) 2T, 노두유 2T, 진간장 3T를 넣고 볶으면서 간을 합니다. 또한 간장찜닭만의 어두운 색을 입히는 작업이기도 합니다. 노두유는 중국간장인데요. 진간장보다 간은 약하지만 색이 짙고 풍미가 있어 볶음요리에 넣어주면 좋습니다.

 

간장찜닭_다진마늘넣기간장찜닭_다시마육수넣기
간장찜닭_마늘넣기_육수넣기

색이 어느 정도 나면 다진 마늘 1T를 넣고 볶아 혹시 모를 누린내를 제거합니다. 그리고 건 표고버섯 불리고 남은 육수 2컵을 넣습니다. 다시마는 제거하고 육수만 넣습니다.

 

간장찜닭_감자당근넣고끓이기
간장찜닭_감자당근넣고끓이기

야채를 넣어 주는데요. 늦게 익는 감자와 당근을 먼저 넣고 뚜껑을 닫아 센 불에서 팔팔 끓여 주세요.

 

간장찜닭_졸이기간장찜닭_졸이기_표고버섯양파넣기
간장찜닭_졸이기_표고버섯양파넣기

감자와 당근이 반 정도 익으면 뚜껑을 열고 미림 2T, 생강청 1T, 조청(또는 물엿) 1T를 넣고 단맛과 윤기를 내주세요. 그리고 불린 표고버섯과 양파를 넣고 중불에서 졸여 주세요.

 

간장찜닭_졸이기_남은야채넣기간장찜닭_졸이기_당면넣기
간장찜닭_졸이기_야채당면넣기

감자와 당근이 완전히 익고 양념이 반 정도로 졸아 자작해지면 썰어 놓은 청양고추, 홍고추, 대파, 마른 고추 2개를 넣고 볶아 줍니다. 마른 고추를 조금 넣어주면 깔끔하게 개운한 맛이 나요! 없으면 패스하셔도 됩니다. 어느 정도 볶아지면 닭과 야채를 한쪽으로 밀어 공간을 만들고 불린 당면을 넣어 익혀 줍니다. 그냥 익히는 것보다 양념이 모여 있는 곳에 당면을 넣고 졸이면 빨리 익겠죠?

 

간장찜닭_당면익히면서졸이기
간장찜닭_당면익히면서졸이기

당면이 알맞게 익을 때까지 중불에서 뒤적거리면서 볶아 주세요.

 

간장찜닭_참기름넣기간장찜닭_통깨뿌리고완성
간장찜닭_완성

당면이 완전히 익으면 참기름 1T, 통깨 1/2T를 넣고 살짝 볶아 마무리합니다. 이 정도 양을 주문하면 4~5만원은 줘야 되잖아요? 근데 이거 집에서 만들면 2만원도 들지 않는답니다.

가성비 최고죠?

맛있는 간장찜닭으로 행복한 불금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