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집밥

어요남의 꽈리고추찜(Eoyonam's Steamed shishito)

by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 2023. 1. 26.

안녕하세요?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 어요남입니다.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가 제작한 영상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이관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화질이나 영상 제작의 스킬들이 다소 부족하고 촌스럽더라도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영상과 내용으로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은 꽈리고추를 이용하여 찜을 해보려고 합니다. 어렸을 때 할머니 집에 가면 많이 해주셨던 음식인데요. 밀가루나 찹쌀가루를 묻혀 찜기에 찐 다음에 매콤한 양념으로 무친 음식입니다. 다들 한 번씩은 드셔 보셨을 텐데요. 아주 간단하지만 영양만큼은 최고이니 꼭 만들어서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꽈리고추 효능

꽈리고추의 제절은 6월~10월 여름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제철이라는 단어가 무색하다고 말씀드렸죠? 마트에 가면 아직 팔고 있습니다. 꽈리고추는 일반 고추보다 매운맛이 적고 단맛이 더 있는 식재료이며, 쭈글쭈글한 것이 특징입니다. 우리나라에는 1960년 후반 일본을 통해서 들어왔다고 전해지네요. 꽈리고추는 생으로 먹기보다는 기름에 볶거나 쪄서 먹는 게 일반적인데요. 특히 기름과 같이 볶아 드시면 체내에 흡수율을 높여주므로 꽈리고추의 효능을 극대화시켜 드실 수 있습니다.  꽈리고추에는 비타민 C,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노화나 질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고, 항산화작용을 돕습니다. 그래서 기미, 주름을 예방하여 피부미용에도 탁월하고요. 단백질대사를 좋게 하는 비타민 B6, 칼륨도 풍부합니다. 마지막으로 지방의 연소를 촉진하는 캅사이신도 많아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께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그 외에 관절염 예방, 혈관건강, 눈건강, 위장장애완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꽈리고추 부작용

일반고추보다는 맵지 않지만 많이 섭취하게 되면 속이 쓰릴 수 있고, 고지혈증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고지혈증의 약에는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스타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것이 꽈리고추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과 만나게 되면 두 성분을 감소시키게 된다고 하니 시간의 간격을 두고 드셔야 합니다. 또한 고추장과 상극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고추장이 비타민 C의 흡수를 막는다고 하니 따로 드시는 것이 좋겠네요.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의 모든 것

바르고 정직하게 요리하겠습니다!

 

https://youtu.be/u_hCx1WlKec

영어자막, 일본어자막 제공

꽈리고추찜 재료

꽈리고추 100g, 멸치육수(또는 물) 1T, 찹쌀가루(또는 밀가루) 2T, 대파 조금, 홍고추 1/2개

 

꽈리고추찜 양념

진간장 1T, 국간장 1T, 굵은 고춧가루 1T, 매실청 1T, 맛술(또는 미림) 1T, 조청(또는 물엿) 1/2T, 설탕 1/2T, 다진 마늘 1/2T, 참기름 1/2T, 통깨 1T

 

꽈리고추찜 레시피

1.꽈리고추 100g은 물에 깨끗하게 씻어 꼭지를 제거합니다.

->꽈리고추가 큰 경우에는 가위로 반을 잘라 주세요.

2.손질한 꽈리고추를 일회용 비닐봉지에 넣고 멸치육수(또는 물) 1T를 넣고 입구를 막아 흔들어 주세요.

->꽈리고추 표면에 물기를 머금게 하기 위함입니다. 일반 물보다 멸치육수를 넣으면 훨씬 감칠맛이 난답니다.

3.일회용 봉투를 열어 찹쌀가루(또는 밀가루) 2T를 넣고 다시 입구를 막아 흔들어 주세요.

->꽈리고추 겉면에 가루를 묻히기 위함입니다.

4.찜통에 적신 면보자기를 깔고 가루를 묻힌 꽈리고추를 펼쳐 깐 다음, 뚜껑을 닫고 3~5분간 쪄 주세요.

5.찐 꽈리고추는 널찍한 접시에 펼쳐서 식혀 주세요.

->뭉쳐져 있는 상태로 두게 되면 잔열로 인해서 색이 변하고 물러질 수 있으니 조심합니다.

6.꽈리고추 양념을 볼에 넣어 양념장을 만든 다음, 식힌 꽈리고추를 넣고 조물조물 가볍게 버무려 마무리합니다.

->꽈리고추 겉에 쪄진 반죽이 벗겨지지 않게 가볍게 무쳐 주세요.

꽈리고추찜_완성
꽈리고추찜_완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