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집밥

봄동된장국 레시피 끓이는법 배춧국 배추된장국 봄동요리 손질법 효능

by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 2024. 2. 4.

안녕하세요?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음식은 '봄동된장국'입니다.

봄동은 쑥, 냉이, 달래와 같이 봄을 알리는 채소 중 하나인데요. 겨우내 노지에서 모진 추위를 견뎌낸 배추입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배추는 속이 꽉 찬 결구형배추이지만 봄동은 속이 꽉 차지 않고 펼쳐져 있는 개방형 배추입니다. 지금이 제철이라 잎이 연하고 아삭거리며 달큼함이 절정에 이르는데요. 제가 오늘 봄동을 이용하여 구수한 된장국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따라오세요. 시작합니다.

 

봄동 효능

*피로 회복

봄동에는 비타민, 미네랄, 필수 아미노산 성분들이 풍부하여 섭취 시 체내 신진대사를 도와 봄철 피곤해진 몸을 회복시키고 기력을 보충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봄철 몸이 나른하고 쉽게 피곤해지는 춘곤증을 예방하는데 이만한 음식이 없습니다.

 

*빈혈 개선

빈혈은 혈액이 인체의 조직에 필요한 산소를 충분하게 공급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봄동이 함유하고 있는 베타카로틴을 비롯한 철분, 칼륨, 칼슘 등 미네랄 성분들이 빈혈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강화

비타민 C를 비롯하여 다양하게 함유된 비타민 성분과 필수 아미노산 성분들이 체내 면역체계를 개선하여 외부의 바이러스 나 세균 등에 대항할 수 있는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봄철 환절기 발생할 수 있는 감기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봄동의 칼로리는 100g 기준 약 21kcal로 열량이 낮지만 풍부한 식이섬유로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들이 다이어트 시 발생할 수 있는 영양 불균형을 해소하여 건강하게 체중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변비 개선

봄동에 다량 함유된 식이섬유가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장의 전반적인 건강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장의 운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배변이 원활해지고 숙변 제거 및 변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봄동된장국 레시피

*봄동된장국 재료

배추 한 포기(300g), 대파 1대, 청양고추 2개, 두부 1/2모(150g), 표고버섯 3~4개, 멸치육수 1.5L

 

*봄동된장국 양념

된장 2T, 다진 마늘 1T

*봄동 헹굴 때 : 식초 1~2T

 

*봄동된장국 끓이는 법

봄동된장국-재료준비-봄동손질1봄동된장국-재료준비-봄동손질2
봄동된장국-재료준비-봄동손질

먼저 재료준비를 합니다.

봄동 한 포기(300g) 준비합니다.

봄동은 잎이 너무 크기 않고 시들지 않으며, 속대가 노란 것으로 구입합니다.

봄동을 손질해 볼 텐데요.

 

뒤집어서 두꺼운 심지를 칼로 도려내면 사진과 같이 잎들이 분리된답니다.

 

봄동된장국-재료준비-헹구기1봄동된장국-재료준비-헹구기2봄동된장국-재료준비-헹구기3
봄동된장국-재료준비-헹구기

손질한 봄동은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1~2회 씻어 흙과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겉잎은 섬유질이 많아 질길 수 있으니 국거리로 사용하고, 연한 속대는 겉절이나 무침으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봄동에 혹시 모를 농약성분이 있을 수 있으므로 식초 1~2T를 희석한 물에 5분간 담가 잔류 농약을 제거한 다음, 1~2회 헹궈주세요.

 

봄동된장국-봄동데치기1봄동된장국-봄동데치기2봄동된장국-봄동데치기3
봄동된장국-봄동데치기

봄동을 데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겉잎은 섬유질이 많아 살짝 데쳐주는 것이 질기지 않고 간이 잘 밴답니다.

 

끓는 물에 봄동을 넣고 1분간 데쳐 찬물에 재빨리 헹군 다음, 물기를 꼭 짜주세요.

데친 봄동은 2~3cm 길이로 썰어주세요.

 

봄동된장국-봄동밑간하기1봄동된장국-봄동밑간하기2
봄동된장국-봄동밑간하기

데친 봄동에 밑간을 합니다.

밑간을 해두면 간이 잘 배고 깊은 맛을 낼 수 있습니다.

 

다진 마늘 1T, 된장 2T 넣고 조물조물 버무려 밑간을 한 다음, 10분간 재워주세요.

 

봄동된장국-재료준비-대파썰기봄동된장국-재료준비-표고버섯썰기
봄동된장국-재료준비-청양고추썰기봄동된장국-재료준비-두부썰기
봄동된장국-재료준비

들어갈 재료를 준비합니다.

대파 1대 두꺼운 부분은 반으로 가른 다음, 3~4cm 길이로 썰어주시고, 표고버섯 3~4개는 2~3mm 두께로 썰어주세요.(건조된 표고버섯은 물에 불려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청양고추 2개는 송송 썰고

두부 1/2모는 한입 크기로 썰어주세요.

 

봄동된장국-끓이기1봄동된장국-끓이기2
봄동된장국-끓이기

끓여보겠습니다.

냄비에 멸치육수 1.5L 붓고, 된장에 재워 둔 봄동과 표고버섯을 넣고 팔팔 끓여주세요.

(멸치육수 레시피는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 유튜브 채널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봄동된장국-뭉근하게끓이기봄동된장국-마무리
봄동된장국-마무리

끓기 시작하면 불의 세기를 약불로 낮춘 다음, 10분간 뭉근하게 끓여주세요.

마지막으로 썰어놓은 대파, 청양고추, 두부를 넣고 한소끔 끓여 마무리합니다.

 

봄동된장국-완성
봄동된장국-완성

완성입니다.

일반 된장국보다 훨씬 쉽죠?

요즘같이 추운 겨울에 감기에 좋은 봄동을 듬뿍 넣어 구수하게 끓여 드셔보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