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 어요남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식재료는 '당근'입니다. 주홍빛 색을 가진 당근은 식재료로써 다양한 쓰임새는 물론 캐릭터로도 활용될 정도로 친숙한 채소입니다. '비타민 A의 황제'라고 불리는 당근은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고, 특유의 향과 색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당근에 대해 몰랐던 부분을 오늘 제대로 파헤쳐 보겠습니다. 시작합니다.
사시사철 즐길 수 있는 당근
특유의 향과 주홍빛 색깔이 특징인 당근은 가장 친숙한 채소 중 하나로 다양한 요리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당근은 계절에 따라 주 생산지가 달라지는 작물로 겨울에는 제주 구좌에서, 여름에는 경남지방, 가을에는 평창 고랭지에서 많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생산량으로는 제주산이 전체의 68%로 가장 많습니다. 저장성이 뛰어난 작물로 적정 저장조건이 유지될 경우 6~8개월까지 품질이 유지되어 사시사철 언제나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당근에는 녹황색 식품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해서 면역력을 높여주고 각종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건강식품으로 세계가 주목하고 있습니다.
당근 고르는 법
- 색깔은 주황색이 선명하고 진한 것(색이 진할수록 영양소가 풍부함)
- 표면이 매끈한 것
- 모양이 휘지 않고 고른 것
- 머리 부분(줄기)이 푸른빛이 돌지 않는 것(푸른빛이 돈다면 햇볕에 오래 노출되어 쓴맛이 날 수 있음)
- 세척당근보다는 흙당근을 구입할 것(세척당근은 물에 오래 담가 놓기 때문에 영양소 파괴가 있음)
당근 손질법
당근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내 흙과 불순물을 제거합니다. 껍질은 필러로 벗겨서 사용할 수 있지만,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기 때문에 껍질째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당근의 줄기가 붙어있던 윗부분을 칼로 제거한 다음 채소 세척용 솔로 껍질을 문질러가면서 씻으면 껍질을 먹을 수 있을 만큼 깨끗하게 손질할 수 있습니다. 당근은 오래 가열하면 조직이 물러지기 때문에 찜이나 조림 요리를 할 때에는 당근의 모서리를 둥글게 깎아서 부서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근 보관방법
당근은 다른 채소에 비해 장기 보관이 가능합니다. 표면의 흙을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 후 밀봉하여 냉장 보관하거나, 흙이 묻은 채로 신문지에 싸서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당근을 잘라서 쓰고 나머지를 다시 보관해야 할 때는 자른 단면에 물을 뿌린 후 랩으로 잘 밀봉하여 냉장고에 보관하면 시들지 않아 다시 사용하기 좋습니다.
당근 효능
*면역력 개선
당근에는 풍부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특히 당근에 풍부한 당근에 풍부한 카로티노이드 항산화 성분은 각종 질병에 대응하는 능력이 뛰어나서 면역력 개선 효과가 뛰어납니다.
*눈 건강
눈을 맑고 밝게 유지하고 시력의 손상을 회복하는 등 안구건강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식재료로 특히 베타카로틴은 물론 루테인까지 눈의 피로를 개선하고 건조증을 관리하여 야맹증 관리 등에 쓰임이 있는 성분이 다량 들어있어 꾸준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성분의 경우 기름을 만나 살짝 당근을 볶거나 익혀주면 훨씬 흡수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암 예방
다양한 연구를 통해 당근 속 영양성분의 꾸준한 섭취가 유방암은 물론 전립선암, 폐암, 이외에 대장이나 위, 혈액암 등에 대한 예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혀졌는데 특히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카로티노이드 등의 산화 방지 성분이 이와 같은 결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미용
카로티노이드 등 항산화 성분의 경우 피부의 노화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데 특히 자외선에 의한 피부의 손상을 회복하고 주근깨, 기미를 관리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이외에 비타민 C가 들어있어 피부 피로를 회복하고 손상된 피부 조직의 개선을 위해 필요한 콜라겐 합성을 도와줍니다.
*장 건강
당근에는 식이섬유와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들은 장운동과 소화 작용을 도와주는 효과가 뛰어난데요. 이는 우리 몸의 좋은 박테리아의 성장을 돕고, 변비를 개선해 주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체중 감량을 위해 식이조절을 하는 경우 저칼로리이면서 포만감을 부여할 수 있는 당근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체중 감량에 몸 안의 독소를 배출하고 적절하게 배변을 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혈당수치 관리
당 수치가 빠르게 올라가지 않도록 해주는 식재료 중 하나로 다른 식재료와 함께 조합했을 때 역시 탄수화물로 인한 빠른 당 수치 증가 문제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때문에 매일 아침 당근을 포함하여 사과주스를 마시거나 볶은 당근을 곁들인 식사를 하는 것이 혈당을 조절하는데 좋습니다.
*뼈 건강
당근의 효능에 있어서 칼슘, 인, 마그네슘 보충을 통한 뼈 건강에 대한 부분을 체크해 보면 좋습니다. 특히 열을 가하더라도 세 가지 성분이 쉽게 줄어들지 않고 기름에 볶거나 살짝 익히는 경우 오히려 흡수가 잘되어 뼈를 단단하게 유지하는 것은 물론 아이들의 성장 발달을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당근의 부작용
-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높아 과도한 섭취는 손발은 물론 전신의 피부를 주홍색, 노란색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이런 증상이 있을 시 잠시 섭취를 중단하면 다시 돌아옵니다.)
- 날 것으로 먹을 시 소화가 잘되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 당근은 따뜻한 성질을 지닌 식재료로써 평소 열이 많은 체질은 조절하시길 바랍니다. 이때에는 찬 성질을 가진 식재료와 함께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쩌다 탐하는 남자 > 식재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꽃게 효능 영양성분 및 부작용 꽃게 고르는 법 암꽃게 숫꽃게 제철 구별법 꽃게유래 (1) | 2023.09.04 |
---|---|
숙주 숙주나물 효능 및 영양성분 부작용 숙주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1) | 2023.09.03 |
콩나물 효능 및 영양성분 부작용 콩나물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2) | 2023.08.28 |
배 효능 및 영양성분 부작용 고르는 법 보관법 (3) | 2023.08.27 |
고등어 효능 및 영양성분 고르는 법 보관법 (2) | 2023.08.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