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집밥

부추전 바삭하게 만들기 부추 부침개 레시피 반죽 황금레시피

by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 2023. 7. 25.

 

안녕하세요?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 어요남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음식은 '부추전'입니다. 요즘 같은 장마에 늘 생각나는 음식이기도 하잖아요? 저는 대개 해산물을 듬뿍 넣은 부침개를 좋아하는데요. 많은 분들께서 집에 해산물이 없을 땐 어떻게 하냐 물어보셔서요. 오늘은 정말 부추와 다른 채소들만 넣고 찐 부추전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배워두면 언제든지 쉽게 만들어 드실 수 있으니 천천히 따라오세요.
 

비 오는 날 왜 부침개가 생각날까?

비가 오는 날에는 파전에 막걸리가 생각난다는 의견이 많은데요. 도대체 왜 그럴까요? 여러 가지 의견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우세한 의견은 바로 '소리'입니다. 빗방울이 유리나 바닥에 부딪히면서 나는 소리가 부침개를 부칠 때에 지글지글 소리와 비슷해서 부침개를 부칠 때의 소리가 무의식 중에 남아있다가 빗소리를 듣게 되면 자연스럽게 부침개가 연상되어 먹고 싶어 진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 의견은 의학적인 견해인데요. 비가 내리는 날이 되면 습도가 높고 기압이 낮아지기 때문에 체내의 혈당이 떨어지게 됩니다. 혈당치를 높여줄 수 있는 식품이 바로 '밀가루'요리인데, 그중에서도 전분이 가득 들어가 있는 파전 같은 밀가루 요리를 먹으면 몸속에서 당으로 바뀌어 긴장감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마지막 의견은 과거 우리 민족의 생활적인 부분입니다. 과거 농경사회 때는 비가 오면 외부에서 농사일을 하기가 어려웠기 때문에 집 안에서 시간을 보내야 했습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일은 굉장히 한정적이다 보니 부침개를 부쳐먹으며 가족들끼리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과거의 생활방식이 현재까지도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부추효능

*항암효과

부추에 함유된 황화알릴과 베타카로틴의 항산화 작용은 암 유발 요인인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항암 작용에 의한 암세포 억제 및 사멸을 유도하여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골다공증 예방

부추에는 골밀도에 중요한 구성 요소인 비타민 K, 비타민 A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K는 일부 아시아 지역에서 골다공증 치료제로 사용되는 성분으로 성장기 어린이와 유아기의 골밀도 향상을 위해 권장됩니다. 또한 비타민 A는 노년기에 골다공증 발병 위험을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정력증진

부추는 정력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사실 정력보다는 혈관에 좋은 음식입니다. 부추에 알싸하고 매운맛을 내는 황화알릴 성분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결론적으로 발기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황화알릴은 부추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 B1과 결합하여 피로회복 및 활력 증진을 도와 간접적으로 성욕과 정력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K1BHxLhhVWs
부추전_레시피
외국어자막 제공

 

부추전 재료

부추 반 줌(70g), 양파 1/2개, 당근 조금, 청양고추 2개, 홍고추 1개, 계란 1개, 튀김가루(또는 부침가루) 5T, 식용유 넉넉하게
 

부추전 양념

진간장 1T, 참기름 1T
 

부추전 레시피

부추전_재료준비_부추부추전_재료준비_양파
부추전_재료준비_당근부추전_재료준비_청양고추_홍고추
부추전_재료준비

먼저 들어갈 재료준비를 합니다.
깨끗하게 손질한 부추 반 줌(70g)은 3~4cm 길이로 썰어주시고, 양파 1/2개는 너무 얇지 않게 2~3mm 두께로 썰어주세요. 당근은 색깔만 낼 정도로 준비하여 얇게 채 썰고, 청양고추 2개, 홍고추 1개는 반으로 갈라 송송 썰어서 준비합니다.
 

부추전_반죽만들기1부추전_반죽만들기2
부추전_반죽만들기3부추전_반죽만들기4
부추전_반죽만들기

반죽을 만들어볼게요.
널찍한 볼에 썰어놓은 부추, 양파, 당근, 청양고추, 홍고추, 계란 1개, 진간장 1T, 참기름 1T, 튀김가루(또는 부침가루) 5T를 넣고 잘 섞어서 반죽을 만들어주세요. 이때 반죽을 버무릴 때 다소 뻑뻑할 수 있는데요. 시간이 지나면서 야채에서 수분이 나와 금세 촉촉해지므로 절대 물은 넣지 않습니다.
 

부추전_부치기1부추전_부치기2
부추전_부치기_뒤집기1부추전_부치기_뒤집기2
부추전_부치기

부침개를 부쳐볼게요.
달궈진 팬에 식용유를 넉넉하게 두른 다음, 만들어놓은 반죽을 올려 손이나 도구를 이용해 두께로 모양을 잡아주세요. 보기 좋은 떡이 먹기에도 좋다는 속담이 있잖아요? 이때 불의 세기는 중 약불입니다. 가장자리가 노릇해지면 뒤집어주시고, 반대면도 동일한 방법으로 뒤집어주시면 됩니다.
 

부추전_완성
부추전_완성

완성되었습니다.
너무 간단하지 않나요?
오늘같이 비 오는 날 요거 한 장 구워 쭉쭉 찢어서 막걸리랑 먹으면 그게 행복이죠? 
행복한 하루 보내시고 내일 봬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