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어쩌다 탐하는 남자/식재료

밴댕이 효능 및 부작용 밴댕이 제철 밴댕이 고르는 법 손질법 보관법

by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 2023. 5. 21.

안녕하세요?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 어요남입니다.

대만여행 이후에 아주 피곤하면서 바쁜 한 주였는데 이렇게 마무리가 되어가네요. 다음 주부터는 미리 공지해 드린 대로 진행하겠습니다. 오늘 소개할 식재료는 바로 밴댕이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생소하다고 여기 실 텐데요. 잔치국수 육수 낼 때 많이 사용되는 '디포리'아시죠? 디포리의 사투리가 밴댕이입니다. 사실 저도 속담으로만 많이 들어봤지 잘 몰랐거든요? 이번에 포스팅 준비하면서 많이 배우게 되었네요. 배웠다면 공유해야죠? 마지막 주말인 오늘도 활기차게 시작해 보겠습니다.

 

제철맞은밴댕이
제철맞은밴댕이

밴댕이냐 디포리냐

밴댕이는 청어목 청어과의 바닷물고기로써 멸치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회, 구이, 젓갈 등으로 사용되며 5~6월에 가장 맛이 좋습니다. 디포리란 '밴댕이'를 말린 것인데요. 디포리란 말이 생긴 것은 밴댕이의 모양에서 나왔습니다. 밴댕이의 등 쪽(뒤쪽)이 푸른색을 띤다고 해서 '티포리'라고 불려졌다고 합니다. 밴댕이는 잡히는 지역에 따라 조리방식이 다른데요. 주로 6월 서해에서 잡은 밴댕이는 회, 젓갈, 요리용으로 사용하고, 늦가을 남해안에서 잡은 밴댕이는 육수용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역시오뉴월에는밴댕이
역시오뉴월에는밴댕이

오뉴월에 밴댕이

밴댕이의 몸길이는 15cm 정도로 옆으로 납작하며 가늘고 깁니다. 등 쪽은 청록색, 배 부분은 은백색을 띠는데요. 몸집이나 비늘, 몸색깔 등으로 보아 멸치와 비슷하지만 멸치보다 훨씬 납작하고 아래턱이 위턱보다 긴 것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서해와 남해, 일본의 북해도 이남, 동남아시아 등에 주로 분포하며, 강물이 바다로 들어가 담수와 해수의 혼합작용이 일어나는 기수역의 모래와 진흙이 있는 곳에서 집단으로 서식합니다. 봄부터 가을까지는 수심이 얕은 만이나 하구 부근에 머물다가, 겨울이 되면 수심 2~50m인 연한과 만의 중앙부로 이동합니다. 수온이 16~18℃가 되는 6~7월이 되면 강하구와 연안에서 산란을 합니다. 육식성으로써 주로 동물성 플랑크톤을 먹고 자랍니다. 밴댕이는 5월 경부터 발을 설치하여 잡는데 우리나라에서는 강화도, 인천 등지에서 가장 많이 잡힙니다. 7월 중순부터는 밴댕이의 금어기이기 때문에 음식점에서는 이 시기에 잡은 밴댕이를 급랭시켜놓았다가 주로 사용합니다. 우리말에 '오뉴월 밴댕이'라는 말이 있는데 이 말은 변변치 않지만 때를 잘 만났다는 것을 빗대어하는 말인데요. 이처럼 밴댕이는 산란기를 맞아 기름기가 오르는 음력 5~6월에 가장 맛이 좋습니다. 밴댕이는 주로 회, 구이등으로 먹는데 잡은 지 12시간이 지나면 젓갈용으로 사용합니다. 흔히 속이 좁고 너그럽지 못한 사람을 가리켜 '밴댕이 소갈머리(소갈딱지) 같다'라고 하는데요. 실제로 밴댕이는 그물에 잡힐 때 스트레스를 이기지 못해 몸을 비틀며 떨다가 죽어버립니다. 그래서 어부들조차도 살아있는 밴댕이를 쉽게 볼 수 없는데요. 살이 무르기 때문에 쉽게 부패하여 10년 전까지만 해도 뱃사람들 외에는 횟감으로 사용할 수가 없었는데 지금은 냉동, 냉장 기술의 발달로 어디에서나 횟감으로 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밴댕이고르는법
밴댕이고르는법

밴댕이 고르는 법

등에 은빛이 흐르고 반들반들 윤기가 나며 등에 비늘이 벗겨지지 않고 상처가 없는 것이 상품입니다. 바다에서 건진지 12시간 이상지 나면 하얗던 살이 붉은색으로 변하여 생물로 먹을 수 없기 때문에 주의합니다.

 

회로즐기는밴댕이
회로즐기는밴댕이

밴댕이 손질법

생물로 드실 경우에는 머리와 내장을 도려낸 후 뼈째 통째로 먹고, 말려서 드실 때에는 통째로 살짝 데치거나 쪄서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건조하면 됩니다.

 

밴댕이 보관방법

생물일 경우에는 머리와 내장을 제거한 다음 깨끗하게 씻어 밀폐용기나 지퍼백에 담아 냉동보관합니다. 건조된 밴댕이는 지퍼백에 소분하여 냉동보관하여 육수를 끓일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밴댕이효능
밴댕이효능

밴댕이 효능

*피부미용

밴댕이에는 불포화지방산인 EPA가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건성 피부나 민감성 피부를 방지하여 트러블, 여드름이 많이 나시는 분들께서 섭취하시면 매끈한 피부를 가꿀 수 있습니다.

 

*성인병예방

밴댕이에는 불포화지방산인 DHA, EPA가 다량 함유되어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 혈액의 흐름을 정상적으로 만드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평소에는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지만 쓰이지 않고 남은 일부는 복부에 내장 지방형태로 저장되어 만병의 근원이라고 불리는 중성지방을 낮추는 기능도 있어 뇌졸중, 동맥경화등의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두뇌발달

밴댕이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인 DHA는 뇌의 발달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성장기의 어린이의 두뇌발달에 도움을 주며, 노년의 치매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불포화지방산이풍부한밴댕이
불포화지방산이풍부한밴댕이

*빈혈예방

밴댕이에는 철분이 다량함유되어 있어 평소 철분의 수치가 낮아 빈혈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특히 철분이 부족한 여성분들에게는 이보다 좋은 음식이 없습니다.

 

*뼈건강

밴댕이에는 다른 등 푸른 생선들의 비해서 철분의 함량이 높은데요. 이로 인하여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발육과 노년층의 골다골증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밴댕이 부작용

밴댕이는 차가운 성질을 지닌 식재료로써 평소 손, 발이 차가운 분들이 섭취 시 구토, 복통,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또한 여느 등푸른 생선과 마찬가지로 퓨린의 함량이 높아 통풍환자가 섭취 시 체내 요산의 농도가 증가해 통풍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가급적 섭취를 취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멸치육수엔밴댕이
멸치육수엔밴댕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