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집밥

어요남의 연근전(Eoyonam's Lotus root jeon)

by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 2023. 5. 5.

 

안녕하세요?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 어요남입니다.

오늘은 지인이 보내준 연근을 이용하여 전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직접 키운 싱싱한 연근인데요. 사이즈는 작은 편이지만 한 입 크기로 딱이더라고요. 수미네 밥상에서 김수미 선생님께서 연근 사이에다가 명란을 넣어서 부치는 것을 보고 꼭 해봐야지 했는데 이제야 만들어 봅니다. 부치면서 게눈 감추듯 먹었네요. 정말 꼭 만들어서 드셔보세요. 바로 시작합니다.

 

연꽃의 뿌리 연근

연근은 연꽃의 뿌리이기 때문에 연근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는데요. 아삭하면서도 달콤한 맛이 일품이라서 많은 분들이 연근을 좋아합니다. 이러한 연근은 조선시대 율곡 이이의 건강식으로 연근죽을 먹었을 정도로 약재로도 좋은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연근은 뿌리와 씨앗까지도 다 먹을 수 있습니다. 연근가루, 즙, 칩, 차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고, 샐러드나 초절임등 다양하게 먹을 수 있는데요. 연근은 말려서 먹으면 효능이 배가 되기 때문에 말린 연근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근은 우리 몸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연근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시죠.

 

연근의 효능

*스트레스 감소

우리가 살아가면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는데요. 이러한 스트레스는 사실 너무 지나치게 되면 몸도 마음도 아프기 때문에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인간은 스트레스를 느끼면 체내에서 비타민 C를 대량으로 소비하는데요. 이때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 연근을 꾸준하게 먹으면 이러한 스트레스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근육통 감소

연근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미노산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서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고, 근육통을 경감시켜 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운동이나 고된 노동의 피로가 쌓인 분들이 많이 섭취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장건강

연근에는 식이섬유다 다량으로 함유되어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 줍니다. 이러한 것들로 인해서 장에 있는 안 좋은 유해물질들이 밖으로 배출이 되고, 배변활동이 좋아지고 장건강 증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연근에는 끈적한 물질인 뮤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점성 물질은 단백질의 소화를 도와주면서 위벽을 보호해 주기 때문에 위염 또는 위궤양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빈혈예방

연근 효능으로는 지혈효과가 있습니다. 폴리페놀의 한 종류인 탄닌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그런데요. 이 성분은 수렴작용이 좋기 때문에 상처를 빠르게 아물도록 도움을 줍니다. 위궤양이 있으신 분들은 연근즙, 연근죽을 자주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미세혈관들이 수축이 되면서 작은 자극에서 출혈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빈혈예방에도 좋아 산모, 생리주기로 인하여 평소 어지러움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자주 챙겨 드시면 좋습니다.

 

*기관지건강

연근에는 비타민 C와 탄닌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요. 이는 노화와 질병을 예방하는 항산화 작용과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소염, 수렴작용을 통해서 위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관 염증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뇌 건강

연근에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뇌신경 세포 보호에도 도움을 주며 또한, 기억력 향상과 두뇌발달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꾸준하게 먹으면 치매예방에도 좋습니다.

 

연근의 부작용

연근은 차가운 성질을 지닌 식재료로써 평소 손발이 차가운 분들께서 드시면 구토, 복통,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연근에는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평소 신장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의 모든 것

바르고 정직하게 요리하겠습니다.

 

https://youtu.be/dcr9bol1cqE

영어자막, 일본어자막 제공

연근전 재료

연근 400g, 저염명란젓 150g, 계란 3개, 전분가루 넉넉하게, 식용유 넉넉하게

 

연근전 양념

후추 한 꼬집

*연근 씻을 때 : 식초 2T

 

 

연근전 레시피

연근전_재료준비_연근씻기연근전_재료준비_껍질벗기기
연근전_재료준비_썰기연근전_재료준비_식초물에담그기
연근전_재료준비_연근다듬기

들어갈 재료 손질을 합니다.

먼저 연근 400g을 준비합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연꽃의 뿌리가 연근이에요. 연꽃이 진흙밭에서 자라잖아요? 그래서 겉에 진흙이 잔뜩 묻어 있습니다. 흐르는 물에 1차로 깨끗하게 씻어 준 다음 필러를 이용하여 껍질을 벗겨주세요.

껍질을 벗긴 연근은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 식초 2T를 넣어 5분간 담가주세요. 연근도 뿌리채소라서 갈변이 쉽게 되는데요. 식초를 넣어주면 갈변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연근전_재료준비_저염명란손질1연근전_재료준비_저염명란손질2연근전_재료준비_저염명란간하기
연근전_재료준비_저염명란젓손질

저염명란젓 150g을 준비합니다.

일반 명란젓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양을 줄여주시면 됩니다. 명란젓을 보게 되면 겉에 얇은 막으로 감싸져 있어요. 칼을 이용하여 살짝 칼집을 넣어주면 벌어지거든요? 사진과 같이 손으로 막을 고정시키고 칼등으로 살살 긁어주면 알과 막이 분리가 됩니다.

분리된 알에 후추 한 꼬집을 넣어 혹시 모를 비린내를 잡아주세요.

 

연근전_재료준비_연근물기제거1연근전_재료준비_연근물기제거2
연근전_재료준비_연근물기제거

5분이 지났습니다.

식초물에 담가놓았던 연근은 흐르는 물에 1~2회 헹군 다음 채반에 받쳐 1차로 물기를 제거합니다. 그다음 키친타월을 이용하여 물기를 최대한 제거해서 준비합니다.

 

연근전_연근소채우기1연근전_연근소채우기2연근전_연근소채우기3
연근전_연근소채우기

물기 제거한 연근에 소를 채웁니다.

보시다시피 연근에 구멍이 있잖아요. 거기에 미리 만들어 놓은 명란젓을 펴 발라주세요. 너무 가득 채우면 간이 세질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연근전_재료준비_계란풀기1연근전_재료준비_계란풀기2
연근전_재료준비_계란풀기

볼에 계란 3알을 깨어 엉키지 않게 잘 풀어서 준비합니다.

 

연근전_재료준비_전분가루연근전_계란물입히기
연근전_연근에계란물입히기

감자전분은 넉넉하게 준비합니다.

감자전분이 없으시면 옥수수, 고구마전분 모두 가능합니다. 하지만 감자가 제일 맛있더라고요.

명란젓으로 소를 채운 연근의 앞뒤로 전분을 묻힌 다음, 털어주시고 만들어 놓은 계란물에 담가 주세요.

 

연근전_굽기_앞연근전_굽기_뒤연근전_굽기
연근전_굽기

이제 연근전을 부쳐 보겠습니다.

달궈진 팬에 식용유를 넉넉하게 두른 다음, 계란물 입힌 연근을 올려주세요. 이때 불의 세기는 약불이어야 합니다. 연근을 데쳐서 사용하시면 중불에서 부쳐도 되는데요. 저는 아삭한 맛을 선호하는 편이라 약불에서 은은하게 부칠 예정입니다.

가장자리가 노릇해지면 뒤집어 주시고 뒷면도 동일하게 부쳐 주시면 됩니다.

 

연근전_완성
연근전_완성

완성입니다.

어떠세요? 너무 맛있어 보이죠?

어디에 내놓아도 뒤지지 않는 비주얼이라 손님접대상에도 손색이 없을 것 같습니다. 명절음식으로도 괜찮고요.

제철인 연근을 이용하여 맛있는 전 부쳐 드시고 행복한 불금 보내세요.

주말엔 식자재탐험 하시죠?

기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