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어쩌다 탐하는 남자/식재료

봄철 식재료 - 미나리 효능 및 부작용 미나리 손질법

by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 2023. 3. 30.

 

안녕하세요?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 어요남입니다.

오늘의 봄철 식재료 탐험은 바로 미나리인데요. 미나리는 생으로도, 구워서도, 데쳐서도 먹는 우리에게 아주 친숙한 음식입니다. 하지만 독특한 향 때문에 호불호가 많이 갈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영양만큼은 어디에도 꿀리지 않을 정도로 좋은 식재료이니 제철 맞은 미나리로 건강한 밥상 차려보시길 바랍니다.

 

봄철식재료_미나리(메인)
봄철식재료_미나리

물미나리 돌미나리 특징

미나리는 특유의 향긋함과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인 식재료입니다.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미나리는 특히 해독작용이 뛰어나 체내 중금속이나 각종 독소를 배출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미나리는 크게 물미나리와 돌미나리로 구분이 됩니다. 물미나리는 논에서 재배되어 논미나리라고도 불리는데 줄기가 길고 잎이 연하여 상품성이 높아요. 이에 비해 돌미나리는 습지 또는 물가에 야생하는 것으로 줄기가 짧고 잎사귀가 많으며 물미나리보다 향이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경상북도 청도의 한재 미나리가 특히 유명한데, 일반 미나리와 달리 줄기의 속이 꽉 차있으면서도 질감이 연하고 향이 은은하며 줄기의 아랫부분이 자주색을 띠는 것이 특징입니다.

 

좋은 미나리 고르는 법

미나리를 구입할 때에는 잎이 선명한 초록색을 띠고 길이가 일정한 것을 고릅니다. 줄기가 굵으면 식감이 질길 수 있으므로 적당한 굵기의 것을 골라야 합니다. 줄기 밑 부분은 적갈색이 돌고, 잔털이 적은 것이 좋습니다. 또한 줄기를 꺾었을 때 쉽게 부러지는 것, 단면에 수분감이 있는 것이 갓 수확한 신선한 것입니다. 잎 끝이 마르거나 노랗게 변색된 것은 유통과정이 긴 것이므로 좋지 않으니 참고 바랍니다.

 

미나리 손질하는 법

물미나리는 논과 같은 습지에서 자리기 때문에 거머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거머리는 주로 줄기 안의 빈 공간에 있는데 놋수저를 넣은 찬물에 담가 두거나 식초를 한 숟갈 넣은 물에 담가두면 거머리가 빠져나옵니다. 그 후 줄기 끝 부분을 1cm  정도 자른 후 흐르는 물에 살랑살랑 흔들어 씻어야 합니다. 미나리는 잎을 제거하고 줄기만 먹는 경우가 많은데 잎에는 항산화 성분이 줄기보다 약 6배가량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나리 보관방법

먼저 시든 잎을 떼어내고 물에 적신 타월을 밑동 부분을 감싼 후 비닐 팩에 밀봉하여 냉장 보관합니다. 이때 세워서 보관하면 신선도를 더 오래 유지할 수 있으며, 장기간 보관 시에는 끓는 물에 미나리를 살짝 데쳐 찬물에 식힌 후 물기를 짜내고 비닐팩에 소분하여 냉동 보관하시면 됩니다. 냉동한 미나리는 수분이 빠져 식감이 좋지 않을 수 있으니 바로 먹지 말고, 탕이나 찌개에 넣어 드시면 좋습니다.

봄철식재료_미나리(중간)
봄철식재료_미나리고르는법

미나리로 만드는 음식

어쩌다요리하는남자_유튜브_아구찜레시피(영어일본어자막제공)
어쩌다요리하는남자_유튜브_미나리된장무침레시피(영어일본어자막제공)
어쩌다요리하는남자_유튜브_미나리물김치레시피(영어일본어자막제공)

 

 

미나리 효능

노폐물배출, 혈액 정화

몸속에 쌓여 붓기와 염증을 만드는 과도한 나트륨 축적에 대해 칼륨을 통해 외부로 배출을 돕고 결과적으로 혈압을 관리하는데 이점이 있으며 혈액을 맑게 하고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때문에 심장, 뇌 등 주요 신체 기관의 컨디션 유지와 회복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중금속, 불필요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배출하는 것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간기능 예방

지속적인 알코올 섭취는 간의 기능을 저하시키고 손상을 야기할 수 있는데 특히 숙취가 제대로 해소되지 못하는 경우 미나리즙을 섭취하게 되면 이소람네틴, 케르세틴 등의 성분을 통해 간이 제대로 알코올을 분해, 해독하도록 도우며 간이 그 기능을 회복하여 제대로 기능하도록 힘이 될 수 있습니다.

 

장건강 예방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자재로써 예민한 장에 좋은 자극을 주고 배변을 도우며 장 속에 쌓인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장운동의 리듬을 원활하게 하고 장 내벽에 대한 손상을 회복하도록 해 건강한 장을 유지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노화 방지

세포가 빠르게 사멸하는 것은 일종의 노화의 과정으로 나이가 들수록 체내 활성산소가 많아지면서 안팎으로 나이가 드는 것을 피할 수 없는데 이에 대해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성분인 캠프페롤, 퀘르세틴 등의 산화 방지 성분이 들어있어 관리를 도울 수 있습니다.

 

피로회복, 피부미용

손톱, 모발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E와 피로회복과 미용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C가 많아 신체에 쌓인 피로감을 덜고 윤기 나는 맑은 피부를 가꾸는데도 탁월합니다.

 

신진대사, 에너지 생성

비타민 B의 경우 부족할 때 체내에 에너지 생성에 대한 부분이 떨어져 신진대사가 느려질 수 있는데 특히 운동을 많이 하는 경우, 활동량이 많을 때에는 해당 성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섭취해 주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미나리에는 이러한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눈건강 효과

눈을 맑게 하고 노화로 인해 침침하고 건조한 부분에 대해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A와 당근 등에 많이 들어 있는 영양소인 베타카로틴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미나리 부작용

미나리는 차가운 성질을 지닌 식재료로써 평소 손, 발이 찬 분들께서 섭취하게 되면 설사, 복통, 구토를 일으킬 수 있으니 생보다는 데쳐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 칼륨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하루 200g 이하로 드시길 바랍니다. 또한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식이섬유 함유량이 많기 때문에 평소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분들께서는 가급적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봄철식재료_미나리(하단)
봄철식재료_미나리효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