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집밥

어요남의 계란장조림(Eoyonam's Braised eggs in soy sauce)

by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 2023. 2. 25.

안녕하세요?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 어요남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 소고기 장조림에 이어 계란을 이용한 장조림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다들 한 번씩은 드셔 보셨겠지만 따뜻한 쌀밥에 으깨서 양념장 넣고 슥슥 비벼 먹으면 다른 반찬이 필요 없을 정도로 밥도둑이잖아요? 저희 집안 대대로 내려오는 레시피 공개니까 두 눈 부릅뜨고 보셔요.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계란효능

계란의 경우에는 많은 현대인들이 흔하게 접하고 있는 완전식품 중 하나인데요. 계란의 다양한 효능을 지금 알려 드릴게요. 계란 한 개 안에는 매일 섭취 권장을 하는 셀레늄 중 22% 만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셀레늄은 면역력을 관리하고, 갑상선의 호르몬 조절 과정에 사용되기 때문에 중요도가 아주 높습니다. 사춘기나 유년 시절에 충분하게 섭취를 못하게 되면 고관절염에 노출되거나 면역력이 정상적으로 관리되지 못할 수 있으니 반드시 챙겨 드셔야 합니다. 또한 다양한 비타민이 골고루 함유되어 간 건강, 눈, 머리카락 관리에도 사용되며, 무엇보다 기미, 주근깨 등 피부관리에 탁월합니다. 그리고 신경물질 중 하나인 아세틸콜린 합성작용에 계란이 효능 있다고 밝혀졌으며 세포막을 구성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 외에 뼈 건강, 다이어트, 심혈관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계란 부작용

계란은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아토피에는 좋지 않다고 합니다. 또한 노른자의 콜레스테롤이 높아 심혈관 질환에도 좋지 않고요. 하지만 이러한 경우는 과하게 섭취하였을 때에 이야기이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날계란의 경우에는 다릅니다. 흰자에 든 아비딘이 비오틴 소화 흡수를 방해하여 오랫동안 먹게 되면 비오틴 결핍증상이 나타나 탈모를 일으키는 요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하루에 최대 3개까지만 섭취하세요.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의 모든 것

바르고 정직하게 요리하겠습니다!

 

https://youtu.be/qO8WoemUcGY

 

영어자막, 일본어자막 제공


계란장조림 재료

계란 10개, 국물용 멸치 10마리, 대파 1/2대, 다시마(작은 사이즈) 5장, 꽈리고추 두 줌, 마늘 20알, 물 4컵

 

계란장조림 양념

진간장 1/2컵, 매실청 3T, 흑설탕(또는 백설탕) 2T, 미림 3T, 조청(또는 물엿) 2T

*계란 삶을 때 : 꽃소금 1T, 식초 2T

 

계란장조림 레시피

계란장조림_계란삶기_소금식초넣기계란장조림_계란삶기
계란장조림_계란삶기_찬물에담가식히기계란장조림_계란삶기_껍질까기
계란장조림_계란삶기

먼저, 계란을 삶아 볼게요.

냄비에 계란을 넣고 잠길 정도의 물을 부은 다음, 꽃소금 1T, 식초 2T를 넣습니다. 삶을 때 1~2분간 한쪽 방향으로 저어주면 노른자가 원심력을 통해 가운데 모이게 됩니다. 계란의 삶기 정도는 완숙입니다. 장조림이라 계속 졸이면서 삶을 것이므로 삶기 정도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삶은 계란은 찬물에 담가 식힌 다음, 껍질을 까서 준비합니다.

찬물에 담그는 이유는 껍질을 잘 벗기기 위함인데요. 계란을 삶으면 계란 내부에 있는 수분이 팽창을 하게 됩니다. 그때 찬물에 담그게 되면 팽창된 수분이 응결해서 껍질의 막과 흰자위 사이에 수분이 맺혀 잘 벗겨지는 겁니다.

 

계란장조림_양념장만들기_멸치볶기계란장조림_양념장만들기_분량의재료넣기
계란장조림_양념장만들기

양념장을 만들어 볼게요.

마른 팬에 국물용 멸치 10마리를 넣고 볶아 주세요. 볶는 이유는 비린내 제거와 잡티(부스러기)를 제거하기 위함입니다. 비린내와 잡티를 제거하면 양념장이 한층 깔끔하게 만들어지겠죠?

냄비에 물 4컵, 다시마(작은 사이즈) 5장, 대파 1/2대, 진간장 1/2T, 매실청 3T, 흑설탕(또는 백설탕) 2T, 미림 3T를 넣고 중 약불에서 뭉근하게 끓여 주세요. 끓이다가 껍질 깐 삶은 계란을 넣습니다. 

 

계란장조림_다시마제거하기
계란장조림_다시마제거하기

7분 후

다시마를 제거합니다.

다시마를 계속 넣고 졸이게 되면 양념이 찐득거리고 쓴맛이 날 수 있으니 반드시 제거합니다.

 

계란장조림_통마늘넣기계란장조림_꽈리고추넣기
계란장조림_통마늘_꽈리고추넣기

양념이 반 정도 졸았을 때 대파도 건져 냅니다. 그리고 통마늘 20알, 꽈리고추 두 줌을 넣습니다.

 

계란장조림_조청넣기
계란장조림_조청넣기

마지막으로 조청(또는 물엿)을 넣어 윤기와 단맛을 끌어올려주세요. 꽈리고추의 숨이 죽으면 불을 끈 다음, 가라앉은 마른 멸치는 걸러내어 주세요.

 

계란장조림_완성
계란장조림_완성

한 김 식으면 통에 계란, 마늘, 꽈리고추를 담아 양념이 잠길 정도로 부어 주시면 완성입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죠? 저는 워낙 간이 세지 않아 싱거우신 분들은 간장과 설탕의 양을 조금 늘리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행복한 토요일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