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집밥

어요남의 북어채무침(Eoyonam's Seasoned shredded dried pollack)

by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 2023. 2. 24.

 

안녕하세요?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 어요남입니다.

오늘은 지인분의 요청으로 마른반찬을 준비했습니다. 저도 모르는 사실이었는데요. 제가 마른반찬은 거의 만들지 않는다고 하더라고요. 사실 집에서는 늘 챙겨두고 먹는 스타일인데요. 앞으로는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오늘의 요리는 북어채를 이용하여 무침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대부분 북어채는 국에만 넣는 거 아닌가 착각을 하시는데요. 무침으로도 해 드시면 이게 진짜 밥도둑이 되거든요? 아주 간단하니까 천천히 따라오세요.

 

불리는 이름 35가지인 명태

불리는 이름만 35가지인 명태는 가장 많은 이름을 가진 생선입니다. 한때는 산처럼 쌓일 정도로 많이 잡힌다고 하여 산태로 불렸지만 지금은 우리 바다에서는 거의 잡히지 않아 가격이 금처럼 비싸다 하여 금태라 불리는 아주 웃픈 현실입니다. 명태는 건조방식과 잡는 시기에 따라 다양하게 불려집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나뉘는 명태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생태 : 명태를 갓 잡아 얼리지 않은 것.

황태 : 명태를 추운 겨울날 바닷바람에 얼리고 녹이기를 수차례 반복한 것. 명태에서 황태가 되면 기존 단백질의 양이 2배 이상 늘어 고단백식품이 된다고 함.

먹태 : 황태를 만드는 과정에서 명태가 얼고 녹음이 없이 그냥 검게 마른 것. 노랗게 마른 황태에 비해 볼품은 없지만 대신 가격이 저렴하고 구워서 먹으면 술안주로 최고임.

짝태 : 명태를 건조할 때 배를 갈라 소금을 넣은 것.

북어 : 명태를 통으로 완전히 말려 건조한 것.

코다리 : 내장을 뺀 명태를 반건조시킨 것으로 쫄깃한 식감이 일품임.

노가리 : 2~3년 된 어린 명태.

이밖에 잡는 시기에 따라 봄에 잡히는 것은 춘태, 가을은 추태, 낚시로 잡으면 조태, 그물로 잡으면 망태등 다양한 이름이 있습니다.

 

북어의 효능

북어는 양질의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간을 보호해 주며 상처치료,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콩나물과 함께 먹으면 비타민 C를 보충할 수 있어 더할 나위 없이 좋습니다. 또한 북어에는 불포화지방산을 보호하는 비타민 E가 많아 체내에 세포의 노화를 막고 세포막을 유지하여 항산화 물질로 인해서 활성산소를 무력화하는 역할을 하여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칼슘이 풍부하여 구루병과 골다공증에 효과적이므로 임신 수유부, 성장기 어린이가 꼭 먹어야 할 음식이기도 합니다. 그 외에 에너지 공급과 집중력향상, 신경산정, 피부, 모발건강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북어의 부작용

북어는 따듯한 성질을 지닌 식재료로 평소 열이 많은 분들이 섭취할 경우 구토, 설사등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북어는 열량이 높아 다이어트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북어는 습도에 약하기 때문에 쉽게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니 보관 시 각별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의 모든 것

바르고 정직하게 요리하겠습니다!

 

https://youtu.be/qihFsf4hMF0

영어자막, 일본어자막 제공

북어채무침 재료

북어채 80g

 

북어채무침 양념

*북어채 밑간 : 물 4T, 미림 2T

고추장 2T, 다진 마늘 1T, 매실청 4T, 조청(또는 물엿) 2T, 참기름 1T, 통깨 1T

 

북어채무침 레시피

북어채무침_북어밑간하기_물넣기
북어채무침_북어밑간하기_미림넣기북어채무침_북어밑간하기
북어채무침_북어밑간하기

먼저 북어채 80g을 준비합니다.

가령 집에 북어포가 있으시면 두들겨서 찢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준비한 북어채는 가위로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주세요.

그리고 비린내와 촉촉함을 위해 밑간을 합니다. 물 4T, 미림 2T를 넣고 조물조물 버무려 밑간을 합니다.

 

북어채무침_밑간한북어찌기1
북어채무침_밑간한북어찌기

북어채를 한 번 쪄 볼 텐데요.

찜통이 끓기 시작하면 젖은 면보자기를 밑에 깔아 주세요. 그 위에 밑간 한 북어채를 올리고 다시 젖은 면보자기를 덮고 뚜껑을 닫아 3분간 쪄 주세요. 면보자기를 깔고 찌게 되면 북어채가 불지 않고 적절하게 촉촉해져요!!

 

북어채무침_밑간한북어찌기2
북어채무침_3분간북어채찌기

3분 후

촉촉하게 쪄진 북어채는 한 김 날려 식혀 주세요. 바로 작업을 하면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조심합니다.

 

북어채무침_찐북어채가시제거
북어채무침_찐북어채가시제거

찐 북어채에 붙은 가시를 제거하는데요. 말라 있을 때는 가시제거하기가 여간 어려운 게 아닌데요. 이렇게 쪄서 제거하면 손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북어채무침_양념장만들기1북어채무침_양념장만들기2
북어채무침_양념장만들기

양념장을 만들어 볼게요.

고추장 2T, 다진 마늘 1T, 매실청 4T, 조청(또는 물엿) 2T, 참기름 1T, 통깨 1T를 넣고 잘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 주세요.

 

북어채무침_양념에버무리기북어채무침_완성
북어채무침_양념에버무리기_완성

만들어 놓은 양념장에 쪄서 손질해 놓은 북어채를 넣고 양념이 골고루 배이도록 조물조물 버무려 마무리합니다. 입맛 없을 때 밥에 물 말아서 이거 하나 척 올려 먹으면 행복이 따로 없습니다!!

행복한 불금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