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요리하는 남자/집밥

봄동된장국 레시피 끓이는법 배춧국 배추된장국 봄동요리 손질법 효능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 2024. 2. 4. 09:00

안녕하세요?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음식은 '봄동된장국'입니다.

봄동은 쑥, 냉이, 달래와 같이 봄을 알리는 채소 중 하나인데요. 겨우내 노지에서 모진 추위를 견뎌낸 배추입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배추는 속이 꽉 찬 결구형배추이지만 봄동은 속이 꽉 차지 않고 펼쳐져 있는 개방형 배추입니다. 지금이 제철이라 잎이 연하고 아삭거리며 달큼함이 절정에 이르는데요. 제가 오늘 봄동을 이용하여 구수한 된장국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따라오세요. 시작합니다.

 

봄동 효능

*피로 회복

봄동에는 비타민, 미네랄, 필수 아미노산 성분들이 풍부하여 섭취 시 체내 신진대사를 도와 봄철 피곤해진 몸을 회복시키고 기력을 보충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봄철 몸이 나른하고 쉽게 피곤해지는 춘곤증을 예방하는데 이만한 음식이 없습니다.

 

*빈혈 개선

빈혈은 혈액이 인체의 조직에 필요한 산소를 충분하게 공급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봄동이 함유하고 있는 베타카로틴을 비롯한 철분, 칼륨, 칼슘 등 미네랄 성분들이 빈혈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강화

비타민 C를 비롯하여 다양하게 함유된 비타민 성분과 필수 아미노산 성분들이 체내 면역체계를 개선하여 외부의 바이러스 나 세균 등에 대항할 수 있는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봄철 환절기 발생할 수 있는 감기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봄동의 칼로리는 100g 기준 약 21kcal로 열량이 낮지만 풍부한 식이섬유로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들이 다이어트 시 발생할 수 있는 영양 불균형을 해소하여 건강하게 체중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변비 개선

봄동에 다량 함유된 식이섬유가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장의 전반적인 건강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장의 운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배변이 원활해지고 숙변 제거 및 변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봄동된장국 레시피

*봄동된장국 재료

배추 한 포기(300g), 대파 1대, 청양고추 2개, 두부 1/2모(150g), 표고버섯 3~4개, 멸치육수 1.5L

 

*봄동된장국 양념

된장 2T, 다진 마늘 1T

*봄동 헹굴 때 : 식초 1~2T

 

*봄동된장국 끓이는 법

봄동된장국-재료준비-봄동손질1봄동된장국-재료준비-봄동손질2
봄동된장국-재료준비-봄동손질

먼저 재료준비를 합니다.

봄동 한 포기(300g) 준비합니다.

봄동은 잎이 너무 크기 않고 시들지 않으며, 속대가 노란 것으로 구입합니다.

봄동을 손질해 볼 텐데요.

 

뒤집어서 두꺼운 심지를 칼로 도려내면 사진과 같이 잎들이 분리된답니다.

 

봄동된장국-재료준비-헹구기1봄동된장국-재료준비-헹구기2봄동된장국-재료준비-헹구기3
봄동된장국-재료준비-헹구기

손질한 봄동은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1~2회 씻어 흙과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겉잎은 섬유질이 많아 질길 수 있으니 국거리로 사용하고, 연한 속대는 겉절이나 무침으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봄동에 혹시 모를 농약성분이 있을 수 있으므로 식초 1~2T를 희석한 물에 5분간 담가 잔류 농약을 제거한 다음, 1~2회 헹궈주세요.

 

봄동된장국-봄동데치기1봄동된장국-봄동데치기2봄동된장국-봄동데치기3
봄동된장국-봄동데치기

봄동을 데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겉잎은 섬유질이 많아 살짝 데쳐주는 것이 질기지 않고 간이 잘 밴답니다.

 

끓는 물에 봄동을 넣고 1분간 데쳐 찬물에 재빨리 헹군 다음, 물기를 꼭 짜주세요.

데친 봄동은 2~3cm 길이로 썰어주세요.

 

봄동된장국-봄동밑간하기1봄동된장국-봄동밑간하기2
봄동된장국-봄동밑간하기

데친 봄동에 밑간을 합니다.

밑간을 해두면 간이 잘 배고 깊은 맛을 낼 수 있습니다.

 

다진 마늘 1T, 된장 2T 넣고 조물조물 버무려 밑간을 한 다음, 10분간 재워주세요.

 

봄동된장국-재료준비-대파썰기봄동된장국-재료준비-표고버섯썰기
봄동된장국-재료준비-청양고추썰기봄동된장국-재료준비-두부썰기
봄동된장국-재료준비

들어갈 재료를 준비합니다.

대파 1대 두꺼운 부분은 반으로 가른 다음, 3~4cm 길이로 썰어주시고, 표고버섯 3~4개는 2~3mm 두께로 썰어주세요.(건조된 표고버섯은 물에 불려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청양고추 2개는 송송 썰고

두부 1/2모는 한입 크기로 썰어주세요.

 

봄동된장국-끓이기1봄동된장국-끓이기2
봄동된장국-끓이기

끓여보겠습니다.

냄비에 멸치육수 1.5L 붓고, 된장에 재워 둔 봄동과 표고버섯을 넣고 팔팔 끓여주세요.

(멸치육수 레시피는 어쩌다 요리하는 남자 유튜브 채널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봄동된장국-뭉근하게끓이기봄동된장국-마무리
봄동된장국-마무리

끓기 시작하면 불의 세기를 약불로 낮춘 다음, 10분간 뭉근하게 끓여주세요.

마지막으로 썰어놓은 대파, 청양고추, 두부를 넣고 한소끔 끓여 마무리합니다.

 

봄동된장국-완성
봄동된장국-완성

완성입니다.

일반 된장국보다 훨씬 쉽죠?

요즘같이 추운 겨울에 감기에 좋은 봄동을 듬뿍 넣어 구수하게 끓여 드셔보세요.

감사합니다.